군산항 활성화에 군산항공대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중카페리 증편 효과로 군산항국제여객선터미널을 이용하는 관광객과 컨테이너 물동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야적장이 추가로 필요한 상황이지만, 현재로선 항공대 부지 외에 마땅한 활용공간이 없기 때문이다.
지역 항만업계는 이곳 여객부두가 국제 관광·물류기지로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해서는 항공대 이전만이 ‘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13일 군산항 5부두 항만관리실에서 열린 ‘김양수 해수부 차관 및 운영사들과의 간담회’에서도 이 같은 건의사항이 전달됐다.
군산항국제여객터미널의 경우 지난해 1월 중국 운남성 곤명시에서 열린 제25차 한·중 해운회담에서 군산~석도 간 항차가 증편됨에 따라 여객선(2척)이 주 3회에서 주 6회로 늘어나는 등 활성화되고 있다.
여객 수는 지난 2016년 16만9787명이던 것이 2017년 18만4046명, 지난해 23만7695명으로 크게 올랐고 올해는 지난 10월 말 기준 29만명을 넘어섰다.
또한 컨테이너 물동량 역시 10월 말 기준 4만TEU로, 첫 취항할 당시인 2008년보다 4배 이상 급증했다.
현재 국제여객부두 취급화물과 여객의 지속적인 증가로 야적장과 터미널 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해당 하역사와 선사 등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을 뿐 아니라 향후 군산항 활성화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고봉기 전북서부항운노동조합 위원장은 “작업장이 항공대 바로 붙어 있다 보니 소음과 헬기 풍 등 근무 여건도 좋지 않다”며 “근무 환경 개선과 함께 한중카페리 물동량 증가에 따른 선제적 대응을 위해서라도 이전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결국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군산항국제여객터미널 야적장 인근에 위치해 있는 군산 항공대 이전을 통해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군산해수청도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군산항공대 이전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군산항공대가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소속이기 때문에 최종 협의가 어떻게 이뤄질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특히 항공대가 이전할 적정 부지도 새로 찾아야 하는 과제도 남겨져 있다.
군산해수청 관계자는 “군산항국제여객선터미널의 역할이 중요해진 만큼 1부두에 있는 군산항공대의 이전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예산 및 부지 등 여러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 있지만 서해지방해양경찰청과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산항공대는 지난 2005년 9월 26일 서해 해상 항공감시 강화 목적으로 발족했으며 2011년 서해지방해양경찰청로 직제가 변경된 후 현재 카모프 헬기 2대를 운용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