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예방방법

오대선 전주농협 송천지점장

얼마 전 전주농협 모지점에서 있었던 일이다.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갈아타는 과정에서 불법대출에 연계됐으니 신속한 상환이 필요하다는 금감원 직원의 전화를 받았다면서 해당 금감원직원이 알려준 앱을 깔고 돈을 찾아 집에 가 있으면 연락을 준다고 했다. 바로 경찰에 신고해 보이스피싱을 막을 수 있었다. 그 외에 택배가 왔으니 주민번호을 알려달라, 건강보험료가 연체됐으니 송금해라등 수법이 날로 교묘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 이처럼 보이스피싱이 급증하는 가장 큰 이유는 허술한 개인정보관리, 해킹 및 금융안전불감등을 뽑을 수 있다.

최근 경찰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금액이 6398억원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보이스피싱범죄는 금전적 손실도 크지만 가정파탄과 정신적 스트레스라는 2차적 피해가 발생한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제 보이스피싱은 단순한 사기를 넘어 사회안전망을 위협하는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특단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예방이다. 보이스피싱과 착오송금을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서비스정보를 제시해본다.

첫째, 지연이체서비스다. 이체한 돈이 상대방계좌에 일정시간이 지난 뒤 입금되도록하는 서비스다. 잘못 송금한 사실을 알았을 때 본인이 설정한 지연입금시간이 끝나기 30분 전까지 취소할 수 있다. 지연입금시간을 3시간으로 설정해놓은 사람이라면 오후1시간에 입금한 돈을 오후3시30분까지 취소하면 된다. 100만원 이하의 소액이나 자주 쓰는 계좌는 즉시 이체되도록 설정해놓을 수 있다. 지연송금 때문에 생길 수 있는 혹시 모를 불편함을 줄이려는 조치이다.

둘째로, 자동화기기에서 1회 100만원이상 입금된 경우 자동화기기를 통한 인출.이체가 지연되는 지연인출서비스가 있다.

셋째,본인이 미리 지정한 계좌로는 자유롭게 송금할 수 있지만 그 외 계좌로는 소액송금만 가능한 입금계좌 지정서비스다.

넷째,지정된 단말기에서만 송금.이체가 가능하고, 다른 기기에서는 본인 확인을 거쳐야만 가능한 단말기 지정서비스등이 있다. 그 외 본인계좌의 입출금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휴대전화 문자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금융위는 매년 보이스피싱피해액을 발표할 때마다 지연이체서비스를 보이스피싱 예방대책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위는 지연이체서비스가 실제 활용율이 현저히 낮은 것을 알면서도 마땅한 활성화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한다.

금융위관계자는 지연이체서비스가 보이스피싱이나 착오송금을 예방할 수 있지만 가입을 권유받은 고객들은 자신이 보이스피싱에 당할 것처럼 그렇게 보이냐며 불쾌감을 드러내 홍보가 잘 안되는 게 현실이라는 전언이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전예방이다. 특별한 경각심을 갖고 지혜롭게 대처한다면 얼마든지 막아낼 수 있다.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보이스피싱 범죄수법과 예방법을 숙지해 소중한 재산을 지키는 현명한 자세가 필요하다.

/오대선 전주농협 송천지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