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내 군산조선소 재가동’ 공약, 공수표 되나

신영대 의원·군산시, ‘조선소 재가동 TF팀’ 추진
4개월 넘도록 성과 없고, 로드맵조차 마련 못 해

신영대 국회의원

신영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군산)이 밝힌 ‘1년 내에 군산조선소를 재가동 시키겠다’는 공약이 공수표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신 의원이 추진하겠다던 ‘군산조선소 재가동 테스크포스(TF팀)’은 구성조차 안됐으며, 기본적인 로드맵도 제시하지 못하는 등 진척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 4월 총선 직후 신 의원과 군산시는 당·정 간담회를 통해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시급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시 산하에 ‘군산조선소 재가동 TF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군산조선소 회생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현대중공업 측과 협상 및 전북도, 국회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속도감 있는 추진 및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신 의원 측은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TF팀을 구성하기는커녕 로드맵 제시 등 이렇다 할 성과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7월 꾸려진 군산시의 ‘조선소 재가동팀’ 역시 제 역할을 하지 못한 채 군산조선소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새만금 정책 업무를 진행하는 상황이다.

애초 신 의원 추진하는 민간 TF팀에 대한 행정업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구성된 부서지만, 신 의원 측의 TF팀이 구성되지 않아 나아갈 방향을 잃고 답보 상태에 놓였다.

일각에서는 현대중공업의 수주 물량이 적어 현 추세라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는 상황으로 신 의원의 군산조선소 재가동 구상에 차질을 빚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높다.

지역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지자체의 행정적 접근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며 “군산조선소는 정치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로 지역 정치권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신 의원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민간전문가를 주축으로 한 TF팀을 조속히 구성하고 군산시 TF팀은 행정 지원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신 의원 측은 “최근 현대중공업 측으로부터 ‘군산조선소는 실패한 정책이다’는 답변을 받았다”면서 “현재로서는 재가동이 아닌 활용 방안 마련으로 선회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며 조만간 현대중공업 측과의 소통 창구가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