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제조 HACCP 인증 업체이자 ‘김치 맏형’을 자부하고 부귀농협(조합장 김영배)이 기획한 김치 축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축제는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형식으로 동시에 진행된다. 코로나19로 다중 집합을 꺼리는 사회 분위기를 고려해 ‘비대면 온라인 축제’ 위주로 기획된 이번 축제는 ‘최소 대면의 원칙’아래 ‘드라이브스루’ 형식의 오프라인 축제가 병행한다.
온라인 김치 축제는 4단계로 진행된다. 일단, 축제 참가신청을 선착순으로 50명 접수받는다. 접수가 마감되면, 50명 참가 신청자에게 무료로 ‘김장꾸러미’를 보내준다. 그런 다음, 이들 50명이 김장담그기 동영상을 제작해 ‘진안고원 마이산김치축제 홈페이지’에 올리게 한다. 마지막으로, 50명 가운데 우수한 동영상을 제작해 올린 25명을 선정, 선물(김치쿠폰 4만원 상당)을 증정한다.
온라인 축제 참가신청(50명)은 오는 11일까지 접수받기로 했으나 9일 현재 조기 마감된 상태다.
온라인 말고도 오프라인 축제도 진행된다. 오프라인 축제 역시코로나19 상황를 감안해 최소 대면 방식의 ‘드라이브 스루’ 판매 형식으로 실시된다. 드라이브 스루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 동안 김치공장 주차장에서 실시되며 포기김치(5kg, 10kg)가 판매된다. 축제기간 동안에는 포기김치 말고도 총각김치, 갓김치, 고들빼기김치에 한해서 10% 할인판매를 실시한다.
부귀농협은 이번 축제를 위해 김치축제 전용 홈페이지를 제작했으며, 이 홈페이지에는 김치를 맛있게 담그는 비법을 소개하는 안명자 김치명인의 영상이 올라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김영배 조합장은 “30년가량의 역사를 자랑하는 부귀농협 김치는 HACCP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 안심하고 식탁에 올릴 수 있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부귀농협이 만드는 마이산김치는 조합원이 생산한 최고 품질의 배추와 고춧가루만 사용한다. 또 화학조미료를 전혀 넣지 않고 표고버섯과 다시마 등으로 만든 천연조미료만 사용한다. 이에 힘 입어 HACCP 인증을 따낸 지 오래다. 전국 김치품평회 등에서 장관상과 최우수브랜드상 같은 의미있는 상을 다수 수상한 명품 김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