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로 만든 무주홍보영상 ‘인기 폭발’

무주군&무주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공동제작
유튜브 게시 3주만에 조회수 7만 3000회 돌파
대표관광지와 마을로 가는 축제 마을 배경으로 주민 직접출연

무주군과 무주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함께 제작한 홍보 영상 ‘Visit Muju’가 유튜브 게시 3주 만에 조회 수 7만 3000회를 돌파하면서 화제를 낳고 있다.

1분 30초 분량의 영상에서는 덕유산 설천봉과 반디랜드, 머루와인동굴, 라제통문 등 관내 대표 관광지를 배경으로 주민들이 직접 출연해 ‘태권도 품새와 사과따기’를 접목·창작한 율동을 선보이며 재미를 더해준다.

국악과 전자음악의 조화로 탄생한 비트감 넘치는 배경음악과 영상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 덕유산 반달곰 ‘곰고미’는 시청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는 평가다.

홍보영상은 무주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유튜브 채널 ‘야곰냐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는 안성면 명천과 두문마을 등 ‘마을로 가는 축제’ 대표 마을 9곳의 주민들이 각 마을의 농산물과 볼거리, 체험활동 등을 소개하는 모습까지 담아 코로나19로 취소됐던 축제의 아쉬움을 달래주고 있다.

양영두 군 농촌관광팀장은 “이 영상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언택트 관광 콘텐츠 개발의 일환으로 제작, 기획부터 안무와 출연까지 모두 주민들과 함께 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지금 당장은 만날 수 없지만 무주의 매력을 흥미롭게 알리고 지속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우리 고장을 각인하고 또 찾게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8년 1월에 설립된 무주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마을로 가는 축제’ 운영 지원과 시·군 역량강화, 도·농 교류 마을 활성화 사업, 홍보 콘텐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마을 주도의 농촌체험과 지역상생 프로그램을 진행해 무주군 마을관광 활성화와 지역주민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