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유일 해양 관문인 군산항이 갈수록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민·관이 손을 잡는다.
군산시에 따르면 현재 ‘군산항 활성화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사전 준비에 들어간 상태로, 이르면 이달 말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이곳 민·관 협력체는 군산항 관련 기관 및 단체·주력기업 등의 정보공유 및 활성화 의견 수렴을 통해 군산항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대응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특히 지난해 11월에 열린 ‘군산 항만관계자 간담회’에서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군산항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이 같은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이곳 협력체는 군산시와 해수청·해경 등 7개 기관을 비롯해 군산·대산항만물류협회 및 서부항운노조, 군산항 하역사(9개)·선사(2개)·포워더(2개) 등 총 22개에서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이곳 협력체는 포트세일과 연계한 실무추진단도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월 1회 이상 간담회 등을 갖고 포트세일 주요타깃 품목 및 기업 애로사항·피드백 등을 통해 다양한 발전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연말에는 성과보고회를 개최해 개선사항 및 성과를 분석하고 군산항의 발전전략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항만 업계에선 민·관 협력체 구성을 반기면서도, 단지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소통 창구 역할을 해야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그 동안 군산항과 관련된 여러 협의회가 발족됐지만 기대와 달리 제 기능을 하지 못한 채 유명무실해진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에서 군산항이 다른 항만 경쟁에서 밀려 살얼음판을 겪고 있는데도 현장 목소리가 정책에 잘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항만 관계자는 “군산항이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노력이 절실한 만큼 이번 민·관 협력체에 대한 기대가 크다”면서 “다만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각종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협업할 실질적인 모임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군산항이 재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위기 의식을 갖고 항만현장에서 체득한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 등을 통해 군산항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