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안심카메라 설치 논란’…전주시 감사 착수

신청자·업체·주민센터 주장 엇갈려
시, 감사 통해 사실여부 조사하기로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주 경로당 안심카메라 설치’를 두고 주민제안·업체계약 과정 등에서 주먹구구식 사업 논란이 제기되자 전주시가 감사에 착수했다. 사업 신청자와 사업자, 주민센터 등이 엇갈린 주장을 펼치는 가운데 국민혈세가 투입된 보조금 사업인 만큼 행정이 먼저 의혹을 조사하겠다는 선제적인 조치다.

전주시는 올해 주민참여예산사업 중 하나로 효자2·3동·서신동 일대 경로당 안심카메라를 설치하기로 하고, 5240만 원 예산을 책정했다.

의혹이 커지는 데에는 경로당마다 원하는 업체와 계약을 맺는 수의계약인데도 특정업체가 예산배정을 알고 경로당을 돌며 안심카메라(CCTV) 설치 계약을 맺으러 다녔고, 이 과정에서 업체 관계자와 경로당 분회장이 동행했던 사실도 밝혀지면서다. 해당 경로당 분회장은 지난해 9월 이 사업을 주민센터에 신청한 제안자다.

사업구역 내 한 경로당 회장은 “코로나19로 경로당 문을 닫은 상황인데 분회장이 업체와 방문한다고 불러내 ‘계약서에 도장만 찍으라’고 했다”며 “사업도 잘 모르던 상태에서 방문한 날 바로 특정업체의 견적서와 설치계약서를 받고 계약체결, 카메라를 어디에 달 것인지 논의하고 갔다”고 했다.

이와 관련, 경로당 분회장은 “업체 관계자가 길을 모르니 알려달라고 해 길잡이차 동행했을 뿐이고 관여는 전혀 없었다”며 “지난해 9월쯤 업체 쪽에서 먼저 찾아와 시에서 이런 사업(주민참여예산사업)을 하니 신청하면 된다고 해 경로당에 도움이 될 것 같아 한 것이다. 내 연락처를 어떻게 알았는지 모르지만 먼저 전화가 왔다”고 했다.

반면, 업체는 주민센터가 견적문의를 하면서 사업이 확정된 것을 알게 됐다고 주장한다. 또 업체 측은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제조사일뿐, 지역 홍보 등은 지역 관련업계 관계자들을 통해 하고 있다”고 했다. 주민센터는 “사업 예산을 잡기 위해 해당업체에 견적문의를 한 것”이라면서 “인사이동 등으로 남아 있는 자료로만 확인이 가능해 업체를 어떻게 알게 됐는지는 모른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전주 경로당 방진망 외상 시공 논란 이후 주민참여예산관련 논란이 또 터져 곧바로 감사에 착수했다”며, “의혹을 조사해 문제가 있다면 빠르게 바로 잡으려는 취지”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