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인후동에 사는 A씨는 19일 구청에서 한 전화를 받고 궁금증이 커졌다. “소상공인 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필요한 정보가 있으니 사업자등록증과 통장사본을 팩스로 보내달라”는 내용이었다. A씨는 “이런 지원사업이 있다는 걸 알지도 못했는데 먼저 연락이 와 개인정보가 담긴 서류를 요구하니 보이스피싱이 아닐까 미심쩍었다”고 토로했다.
전주시는 정부 4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급과 관련한 내용을 시민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전주형 재난지원금과 정부 재난지원금을 혼동하거나, 지원 대상자인지 명확히 알지 못하는 등 일부 현장에서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지역 현황을 파악하고 있는 전주시 일자리청년정책과에서는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급 관련해 DB 자료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민원전화가 많아 일일이 안내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인허가 신고가 되는 업종이 아니거나 세무서에 사업자만 내고 운영하는 경우에는 지자체에서도 현황이 남아 있지 않아 따로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전주형 재난지원금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담당부서에서는 “전주형 재난지원금의 경우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가 22일까지로 1주일 연장되면서 2단계 조치가 해제된 이후에 지급하기로 당초 정해서, 아직 지급은 진행되지 않았다”며 “관련해 양 구청에 있는 담당부서에서 지원대상인 대표자에게 개별 연락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시 관계자는 “대표자 1명이 여러 업종을 겸하는 경우엔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에 대해서 명확히 알지 못하는 사례도 생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