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이 ‘국민연금이 함께하는 ESG의 새로운 길’(KMAC)을 발간했다.
김용진 이사장과 관련 부서 실무진이 집필한 이 책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투자의 개념부터 역사, 최근 동향, 국민연금의 ESG 투자 전략 등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다.
책은 Part0부터 Part5까지 모두 6장으로 구성됐다.
Part0은 책이 제시하고자 하는 핵심메시지를 정리했다.
Part1은 ESG개념과 역사를 중심으로 서술했다. 연구자료와 금융기관의 리서치 자료를 참고해서 기술한 이 장은 ESG에 대한 이해를 도우려는 목적을 담고 있다.
Part2는 기업의 ESG경영 필요성과 사례, Part3는 금융시장의 동향에 대해 정리했다. 특히 Part3는 ESG채권·주식시장의 동향과 규모 등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Part4는 주요 국가 정책과 글로벌 연기금 기관의 동향을 소개했다.
Part5는 국민연금공단 책임투자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서술했다. 국민연금기관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ESG투자연혁, 현행 모델 등을 소개하고, 올해 발표한 책임투자 활성화 방안도 수록했다.
이 책을 편저한 김용진 이사장은 “이 책은 국민연금의 ESG 투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집필했다”며 “ESG 개념부터 앞으로의 추진방향까지 알기 쉽게 정리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연금은 국민의 소중한 노후자산을 보호하는 청지기”라며 “주요 정책이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이해와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