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형 일자리 생산 1호차 ‘다니고 VAN’의 출시는 참여기업 간 생산 활동 협업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 취지에 부합하는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명신은 내년부터는 해외 3개사의 전기 SUV 1만5000대 위탁생산을 시작해 2024년까지 총 20만여 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다만, 군산형일자리의 큰 축으로 평가받는 ㈜명신의 기존 전략은 위탁생산에 그치는 것이 아닌 만큼, 정부 및 지자체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더욱이 군산형일자리의 다른 축인 ㈜에디슨모터스, ㈜대창모터스, ㈜MPS코리아, ㈜코스텍도 올 하반기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속도를 내기 시작한 군산형일자리 사업이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하는 것이 주요 과제로 남았다.
다니고 VAN의 출시는 전국 최초로 양대 노총이 참여하는 상생형 일자리 모델로 탄생한 전북 군산형 일자리가 안정적인 성공 가도에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특히, 이번 협업사업을 통해 ㈜대창모터스는 다마스·라보 대체 시장 선점을 위한 생산물량 확대가 가능해지고, ㈜명신은 다양한 차종의 위탁생산을 통한 기술경쟁력 확보가 가능해졌다는 평가다.
실제로, 그간 소상공인의 발이라고 불리던 다마스·라보가 올해부터 단종됨에 따라 이를 대체할 소형화물차로 출고 전부터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는 등 인기몰이 중으로 소형화물차 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니고 VAN은 길이 4090mm, 전폭 1655mm, 전고 1900mm 크기로 스타렉스와 다마스의 중간 크기로, 편리한 이동과 최대 550kg까지 적재할 수 있는 화물 공간을 확보해 탁월한 화물 운영능력을 보유한 화물차량이다. 5도어 타입의 2인용 소형 화물 전기차로, LG화학으로부터 공급받은 고효율 셀을 사용해 자체 개발한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팩이 장착됐다. 최대출력 80kW의 모터를 탑재해 최고시속 110Km/h, 1회 충전으로 최대 206km 주행이 가능하다. 판매가격은 출고가격 3680만 원으로 정부 및 지자체의 보조금 2500만 원을 지원받으면 약 1000만 원이면 구입이 가능하다.
올해 연내 3000대 생산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1만3000대, 향후 1만8000대까지 생산할 계획이다.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명신은 2019년 공장 가동을 준비하면서 현재까지 209명을 채용했고, 올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까지 300여 명을 추가 채용한다. 연차별 채용을 추가로 진행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시점에는 1250명의 채용이 이뤄질 전망이다.
더욱이 군산형 일자리의 다른 축인 ‘새만금’ 입주 기업들도 올해 본격적으로 생산·고용을 시작하면서, 전북 군산형 일자리 사업 추진이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새만금 제1공구에 입주하는 ㈜에디슨모터스는 지난해 9월부터 신규공장을 착공, 당초 계획보다 빠른 올 7월 초 완공 예정으로 6월 신규인력 83명을 채용했고, 7월부터 EV버스·트럭 2200여 대를 생산한다. ㈜대창모터스, ㈜MPS코리아, ㈜코스텍도 7월 중 착공해 올 하반기부터 본격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한편, 전북 군산형 일자리는 ㈜명신 군산공장과 새만금 산업단지에 전기차 완성차 4개 사(社)와 부품사 1개 사가 참여해 2024년까지 5171억 원을 투자해 24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고 1700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사업목표는 범위·규모의 경제 달성과 중복 투자 최소화를 통한 비용 절감 등으로 사업 개시 후 3차 연도까지 효과총액 3461억 원을 달성하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