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송영길호가 전북도민에 한 약속이 희망고문으로 그치지 않고, 가시화 된 행동으로 나타나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송 대표는 특히 다른 당권주자 2명보다도 파격적이고 확실한 지역발전 공약을 제시해 전북도민들의 지지를 받은 만큼 이행여부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그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탄소산업메카 전주, 바이오산업메카 익산, 신재생에너지메카 새만금, 군산조선소 재가동 협력 등 사실상 전북이 해결해야 할 모든 사안들에 적극 힘을 실어주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면서 유능한 개혁과 언행일치를 강조했다.
하지만 당 대표에 선출된 이후 중앙당 차원에서 이러한 사안들을 해결하려는 가시적인 움직임은 전혀 관측되지 않아 실망감을 안겼다.
이 때문에 민주당에게 전북은 표가 아쉬울 때만 찾는 도구가 되어버린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전북도민은 국가균형발전에 온 힘을 쏟겠다는 민주당을 믿고 지지했는데 결과는 여전히 수도권공화국이라는 것이다.
송영길 대표가 약속한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도 이제는 말 뿐이 아닌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대선을 앞둔 만큼 이를 앞당길 수 있는 대안마련도 절실하다.
송 대표는 당 대표 후보시절 전북을 찾아 “수도권은 사람이 몰려 집값이 폭등하는 반면, 지방은 소멸위기에 놓여있다”며“제가 174석 집권 여당의 당 대표에 취임하면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위해 당과 정부가 함께하는 준비단을 출범시킬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아울러 그는 “군산형일자리, 전기자동차, 840조가 넘는 국민연금을 매개로 농생명금융 등 전북 제3금융중심지 비전을 만들어 가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정작 전북에선 제3금융중심지의 가장 중요한 인프라인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사업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으며, 중앙정부 차원의 예산지원은 커녕 제대로 된 지원책 하나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군산조선소 문제도 현대중공업에서 이렇다 할 답변을 전북에 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 민주당 중앙당 차원의 절실함을 보이지 않고 있다.
반면 인구가 많은 수도권이나 부·울·경 지역의 공약은 구체적이고 빠른 실행력이 동반되고 있다.
전북을 각별히 챙기겠다는 약속과 반대로 제4차 철도망 구축에서 전북이 소외된 점도 짚고 넘어가야할 문제로 거론된다.
지지부진한 새만금 국제공항 사업도 송 대표가 실질적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임기 내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
중앙정치권 관계자들은 “전북은 인구가 적고 낙후된 지역이기 때문에 공약을 걸더라도 사실 실현이 매우 어렵다”면서“인구가 적고 낙후도가 심해 정치인 차원에서 약속을 이행해도 표가 안 나오고 인구가 많은 지역의 반발이 따라오니 립서비스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전했다.
다른 정치권 관계자는 “전북은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으로 버리긴 아까우나 유권자 수가 적어 올인 하기엔 애매한 ‘계륵’같은 경향이 있다”며“하지만 이번에 전북도민들을 만나보니 약속을 이행하지 못하면 민심의 회초리를 맞을 수도 있다는 느낌이 들었고, 반드시 민주당이 공약을 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야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