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민원담당 우수공무원들과 소통 간담회

군산시는 2일 일선에서 민원업무를 담당하는 시민추천 친절공무원을 격려하기 위해 민원담당 우수공무원과 함께하는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시 홈페이지 내 ‘칭찬합시다’ 게시판과 칭찬엽서·편지 등을 통해 시민들로부터 친절공무원으로 추천받은 공무원 및 법정민원 처리 기간 내 빠른 민원처리로 시 이미지 향상에 기여한 직원 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간담회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민원행정 현안사항 및 시정 업무, 개인 고충 등 폭넓은 주제에 대해 강임준 시장과 대화했다.

이 자리에서 강 시장은 사무실 및 민원실에 대한 코로나19 방역을 철저히 해 주민과 직원 모두의 건강을 챙길 것을 특별히 당부했다.

시는 이날 간담회 내용을 바탕으로 민원인과 직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민원업무 처리 시스템과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직원들은 “친절하게 업무처리를 잘 해줘서 고맙다는 민원인의 말 한마디에 업무 자신감과 긍지가 생긴다“면서 “반면 자신의 뜻대로 일처리를 해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욕설과 폭언을 하는 민원인을 상대하고 나면 다음 민원을 처리하는 것이 두렵고 부담된다”고 말했다.

강임준 시장은 “민원담당 직원의 정신적 고충에 충분히 공감하며 각종 고질민원에 대한 대처방안과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민원담당 직원들의 행복 지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 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