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지역경제 이끌 탄탄한 산업생태계 구축 앞장”

지난해 7월 군산 강소특구 지정…새 성장동력으로 주목
강소특구육성사업단, 산업구조 고도화 및 다변화에 총력

군산시는 지난해 7월 울산(울주), 충남(천안·아산), 경북(구미), 서울(홍릉), 전남(나주)와 함께 강소연구개발 특구(이하 강소특구)로 최종 지정됐다.

강소특구는 우수한 혁신역량을 갖춘 기술 핵심기관(대학·연구기관 등)을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의 집약공간을 R&D(연구개발) 특구로 육성하는 새로운 연구개발특구 모델이다.

이번 강소특구 지정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단비가 되고 있다.

그 동안 주력산업이던 자동차와 조선업이 무너지면서 큰 위기를 겪고 있었던 만큼 강소특구는 향후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군산시가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역점 추진하는 새만금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에도 한층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제 중요한 것은 군산 강소특구의 성공적인 안착이다. 과학기술기반의 혁신성장을 통해 탄탄한 산업생태계를 만들어야 할 과제가 앞으로 남아 있다.

무너진 군산경제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강소특구에 대한 성과와 향후 비전에 대해 알아봤다.

 

강소특구 추진 배경

강소특구비전 선포식 모습.

4차 산업혁명과 환경규제 강화로 자동차산업의 혁신적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해외 선진국의 지속적인 환경규제 정책의 선제적 대응으로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산업이 친환경 연료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역시 미래차 핵심분야에 대한 과감한 혁신으로 세계시장을 선도할 필요성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북도와 군산시는 대기업들의 가동중단 및 폐쇄로 고용·산업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의 산업구조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해왔고, 산업구조 고도화 및 다변화를 위해 ‘친환경 전기차 부품 소재’를 특화 분야로 한 강소특구 유치를 추진했다.

위기 극복을 위해 군산에 R&D 연구개발이 기술사업화로 이어지고 기업성장과 재투자되는 선순환 산업생태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 것.

이에 군산시는 전국 최초로 전담조직인 ‘강소특구계’를 신설하고 관련 조례까지 개정한데 이어 도내 최초로 연구개발과 기술사업화가 가능한 군산형 유망 강소기업 육성사업을 추진했다.

미래 성장동력이 될 친환경 전기차 및 부품소재 육성을 위해 군산대, 지자체, 연구기관 중심으로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정책을 추진함으로서 국가정책과 연계한 역동적 혁신성장 거점을 구축한다는 게 이 사업의 목적이다.

 

군산강소특구만의 경쟁력을 갖추다

군산 강소특구는 군산대학교가 기술 핵심기관으로 참여하고, 군산국가산업단지 일부와 새만금산업단지 1공구 등 총 1.84㎢를 배후단지로 지정했다.

군산 강소특구는 전기차 분야의 우수 기술 역량과 국내 최고 수준의 대규모 실증연구단지, 기업 유치가 쉬운 장기 임대용지를 보유하고 있어 전기차 개발과 시험, 양산이 한 번에 이뤄질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평가받고 있다.

이곳은 전기차 소프트웨어 융합 부품과 전기차 구동 부품 등 2개 분야를 축으로 국내 최고의 전기차 전장부품과 부품 소재 중심의 산업기지로 조성될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이곳에 R&D 실증을 위한 새만금주행시험장, 건설기계부품시험센터, 자율주행상용차군집도로 등 구축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자동차 융합기술원을 비롯해 건설기계부품연구원, 플라즈마기술연구센터 등 여러 연구기관도 참여해 사업화를 위한 기술 지원 등을 담당하게 된다.

한편 강소특구 지정 지역에는 연구개발을 위한 국비가 매년 60억 원가량 지원된다. 또한 입주기업에는 법인세·소득세 등이 감면될 뿐 아니라 인허가 절차 간소화 및 각종 개발 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지역경제에 새 활력 기대

군산 강소특구 기술사업회연구회 지원 사업 설명회 모습.

군산경제는 대기업 붕괴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단순 생산형-대기업 분공장 위주의 산업구조 개편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강소특구와 같은 기술사업화 BIZ-Model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모방추격형 성장에서 창의성 기반의 성장모델로 전환을 위해 전기차 전장부품과 부품소재를 기반으로 한 시장선도형 산업 전환이 절실한 상태다.

현재 군산은 전기차 부품 및 원천소재 핵심기술 창출을 통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는데, 강소특구 지정으로 추진동력을 달게 됐다.

향후 강소특구를 통한 산단 활성화·청년층 유입, 고용률 개선 등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과 발판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강소특구 지정으로 2025년까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로 부가가치유발 1538억 원, 고용유발 858명, 생산유발 효과가 1684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더욱이 군산 주력산업의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인재 영입과 미래 신산업을 이끌어갈 전북경제 활력 회복의 부가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강임준 시장은 “군산의 경우 전기차 육성(개발-시험-양산)의 최적의 장소라고 생각한다”며 “강소특구 지정으로 현재 추진중인 군산형 일자리 사업과 군산·새만금에 기술력을 갖춘 중소 및 중견기업 중심의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에 탄력이 가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소특구육성사업단 역할

군산 강소특구 지정 및 육성 협약식 모습.

강소특구를 주도할 강소특구육성사업단은 김영철 단장과 설남오 본부장을 중심으로 팀이 짜여져 있다.

사업단은 군산대 창업지원단과 LINK+, 새만금중소기업진흥원, 기술사업화실과 협업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전북도와 군산시, 전기차클러스터, 연구소기업 등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이곳 지원단은 기술발굴 및 연계, 기술이전사업화, 강소형 기술창업 육성, 강소특구 특화성장 지원 등의 역할을 맡고 있다.

이를 통해 특화분야 중심의 강소기업 육성을 통한 전주기 기업 밀착 및 맞춤형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기술발굴 및 연계 사업은 강소특구 등 공공기술의 사업화 수요를 발굴·분석하고, 기술이전 또는 출자로 연계해 연구소기업 설립 등 공공기술 사업화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기술이전사업화은 강소특구 공공연구기관·대학 등 공공기술 이전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하는 내용이다.

강소형 기술창업 육성은 전북 군산 강소특구 내 인프라를 활용한 기술창업 촉진과 유관기관 연계 투자 지원 플랫폼 구축을 통한 창업 활성화에 목적이 있다.

강소특구 특화성장 지원은 강소특구 혁신 주체 간 혁신네트워크 구성·운영을 통해 구성원 간의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기술사업화 선순환 생태계를 발전시키는데 의미가 있다.

 

강소특구육성사업단 성과 및 중점 사업

강소특구육성사업단은 그 동안 혁신성장을 통해 탄탄한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사업단은 9개의 신규연구소기업을 설립한데 이어 특구기술사업화 과제 지원 등을 통한 24건의 기술이전 및 출자를 기록했다.

또한 특구육성사업을 통해 10개 이상의 창업기업을 육성했으며, 일자리 창출 및 기업 매출에도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기술핵심기관이 중심이 되어 특화분야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산학연관 협력체계를 기술사업화연구회(TBM) 3개로 구축하고, TBM을 통해 도출되는 혁신사례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와 함께 30개 업체의 기술·경영 등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에도 앞장섰다.

사업단은 올해 △특화분야 수요기반 유망기술 발굴 및 기술사업화 △기술창업 및 기업 단계별 맞춤형 성장지원△지역 특화 산업지원 등 3대 추진전략을 세우고 강소특구 활성화를 위한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김영철 강소특구육성사업단장은 “사업 첫 해인 올해에는 강소특구의 양적·질적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강소특구 육성체계가 신속히 지역 내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반조성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특화분야 공공기술의 기업 이전을 통한 사업화로 기술창업 및 연구소기업 설립 등 기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마련하는데 산·학·연·관이 함께 특화분야의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