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우수 식품기술 제품을 선정하는 ‘식품기술대상’이 발표됐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백형희, 이하 식품연)은 24일 제16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서 국가 식품산업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11개 우수 식품기술 제품을 발표했다.
식품기술대상은 연구개발과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우수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는 등 시장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을 발굴해 제품 경쟁력 강화와 식품기술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해마다 개최되고 있다.
국내에서 생산·출시되는 식품 전 부분에 대한 제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제품의 기술성·안정성·독창성 위주의 종합 심사 평가 등을 거쳐 선정하고 있다.
이번 시상식은 농림축산식품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특허청, 한국식품산업협회, ㈜엔에스쇼핑의 후원을 받아 열렸다.
기술대상에는 ㈜휴럼의 ‘리얼슬립’과 ㈜매일봄의 ‘옹스가 치즈옹볶이’가 선정됐다. 금상에는 ㈜동원F&B의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복숭아’ 와 메디프레소의 ‘수피아 박하 티캡슐’, 은상에는 ㈜동원F&B의 ‘덴마크 드링킹요구르트 포스트바이오틱스 딸기’ 등이 선정됐다.
식품연은 선정된 제품의 홍보 등을 위해 제16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내 패밀리 기업관을 설치하고, 식품연 패밀리 기업과 11개 우수 식품기술 제품을 산업전 기간인 오는 27일까지 홍보에 나선다.
또한 ㈜엔에스쇼핑 대표이사상을 수상한 부산완당 업체에 대해서는 별도의 수수료 없이 상생방송에 출연해 제품을 직접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식품연은 식품 산업체에 대해 기술지원을 한 뒤 잠재력 보유 여부와 재무 건전성, 시장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성장 가능성이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식품연의 패밀리 기업으로 지정해 지원하고 있다.
백형희 한국식품연구원 원장은 “식품산업계에 대한 애로기술을 해결하는 기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며 “현장에서 발생하는 기술적 애로사항이 있으면 한국식품연구원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