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이 전 세계적 화두다. 특히, 올해 8월 IPCC에서 발표한 보고서로 인해 탄소중립의 필요성과 시급성은 더욱 부상하고 있다. 현재 수준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유지된다면, 기존 예상 시점인 2050년보다 10년이나 앞선 2040년에 지구온도 상승폭이 1.5℃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했기 때문이다. 기후변화 진행속도는 더욱 빨라졌고, 인류가 대응할 시간은 그만큼 줄어든 것이다.
이제는 분야를 막론하고 어떤 산업이든 탄소중립을 위한 속도감 있는 대처가 필요한 시점인데, 최근 조선·해운업에도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이 시작됐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로 기존 선박의 경우 성능개량을 통해 친환경성·재활용성을 극대화하려는 추세에 있다. 국내에서도 친환경 선박으로의 전환과 건조가 가속화될 전망인데, 이에 대처하고자 전라북도가 움직이고 있다. 군산 산단 인근에 들어설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가 바로 그것이다.
특수목적선은 관공선과 군함 등 공무와 국방 목적으로 연안에 운항하는 선박이다. 이 특수목적선을 친환경 선박으로 탈바꿈하는 선진화단지를 통해 탄소중립 달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계획인 것이다.
2017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으로, 2019년 군산의 조선산업 생산(345억 3100만원)은 2016년(9923억 4700만원) 대비 96.5%, 수출은 99.3% (4만6700만불 → 300만불) 감소했다. 특히 선박을 포함한 기타운송장비제조업 생산지수에서도 2021년 기타운송장비제조업(조선업포함) 생산지수는 4.8로 가동중단 이전인 2015년 생산지수를 100으로 보았을 때와 비교해 심각한 수준이다. 이에 비해 주요 선박 생산 지역인 전남은 62.8, 경남 51.8로 현대중공업 가동중단이 전북 조선업에 미친 영향은 매우 컸다.
하지만 군산은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를 통한 전북 조선업의 부흥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군산에는 이미 조선업 인프라가 갖춰져 있으며, 주요 방위 거점인 서해권역 접근성도 매우 용이한 장점이 있다. 이러한 점은 국방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월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해군함정의 긴급정비 실시 건수가 증가하는 추세로, 사전에 계획된 함정의 정비가 이에 밀리다 보니 정비하지 못한 일부 함정의 수가 매년 누적되는 상황임을 확인한 바 있다.
이에 필자는 지난 9월 예결위 전체회의에서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해군의 수요를 군산의 조선 인프라와 연계하는 것을 제안했다. 군산은 안정적인 공급물량을 확보해 조선업을 활성화하는 한편, 해군은 계획된 함정 정비를 실시함으로써 서로가 ‘윈-윈’ 하자는 전략이다.
결국, 전북 특수목적선 선진화단지는 해군의 계획 정비의 한 축을 담당함으로써, 해군의 상시 전투준비태세를 보다 효과적으로 뒷받침해 국방력 강화에도 이바지함은 물론 관공선의 친환경 선박 전환을 통한 탄소중립에도 적극 기여하는 일거양득인 셈이다.
이와 함께 11월 초 현대중공업 가삼현 부회장이 군산조선소의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힘으로써 전북 조선업의 회생이 더욱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전북 조선산업이 다시 한번 활력을 되찾을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신영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