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전자융합공학과 김성훈 교수팀, 하이드로겔 마이크로로봇 개발

복합체 분야 최상위 저널에 연구 결과 발표

원광대학교 창의공과대학 전자융합공학과 김성훈 교수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창의공과대학 전자융합공학과 김성훈 교수팀이 하이드로겔 마이크로로봇 개발 관련 연구결과를 내놨다.

14일 원광대는 “김성훈 교수팀이 생체적합성 마그네틱 하이드로겔을 이용한 표적형 열 치료 및 약물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마이크로로봇 개발에 관한 연구 결과를 복합체 분야 최상위 저널(JCR ranking 상위 1%)인 Composites Part B: Engineering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논문 주제인 ‘암치료를 위한 마그네틱 하이드로겔 기반의 표적형 열/약물방출 제어 가능한 마이크로로봇 메커니즘’을 통해 개발된 마이크로로봇은 자기장을 이용해 표적지까지 정확히 이동 가능하다.

또 화학적 촉매를 사용하지 않고 자기장 제어를 통해 발열 제어와 약물방출 제어를 동시에 할 수 있어 향후 국소적 암 치료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됐다.

기존 마이크로로봇 열 치료의 경우 근적외선과 화학적 촉매제를 사용해 사용범위 제한이 있었으나, 이번 연구에서는 자기장만을 이용해 마이크로로봇을 발열시키고 온도를 제어할 수 있어 몸속 깊은 곳까지 침투해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온도 제어로 약물방출을 할 수 있도록 설계돼 국소적으로 치료 효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주목된다.

한편 이번 연구는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사업 및 연구재단에서 추진하는 기초연구실 연구지원을 통해 이뤄졌으며, 전자융합공학과 박사과정 유학생 정동희 씨가 제1저자, 졸업생 아르만도 씨가 공동저자, 충남대 정원석 교수가 공동 교신저자로 각각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