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고품질 지역 농산물 유통활성화 사업 유지를 위해 통합마케팅 전문조직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군은 지난 13일 통합마케팅협의회 위원장인 이태수 부군수 주재로 임실군조합공동사업법인 농산물산지유통센터의 21년 사업 결과 보고 및 22년 사업계획 수립 통합마케팅협의회를 가졌다.
협의회는복숭아와 딸기 등 7개의 공선출하 농민단체와 농협중앙회임실군지부 및 임실농협 등 5개의 농업 관련 단체, 행정기관(임실군청, 품질관리원) 등 16명으로 구성됐다.
농산물산지원유통센터는 2012년 설립 이후 복숭아와 딸기 등 전략 품목을 중심으로 매년 10% 이상 매출액이 증가했다.
2020년에는 9096톤 출하량에 198억의 매출액을 달성했고 지난해는 기상 악재에도 불구하고 1만546톤 출하에 245억원의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협의회는 올해 임실군 농산물 유통과 통합마케팅활성화, 공동작업 및 공동출하 확대 등 4개의 국•도비 지원사업(9억원)의 사업계획을 승인했다.
유통센터는 지난해 상품화 기반구축사업(6.9억원)으로 복숭아 선별 전용 시설 확장 개편과 토마토 선별장을 신축했다.
또 저온유통체계 신축사업(9억원) 등 산지유통센터 기반구축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출하기 물량 확대와 집중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유통센터는 지난해 전국 단위 산지유통센터 평가에서 A등급과 농산물 마케팅 대상(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 등 전국 산지유통센터의 롤모델로 평가됐다.
심민 군수는“농민과 농협, 행정의 협력으로 다변화된 시장환경에 적극 대응해야 할 것”이라며“임실군의 농특산물이 전국의 소비자에게 인정받도록 협력하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