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화학융합공학과 이세정 학생, SCIE급 저널 논문 게재 확정

부타디엔 그래피틱 나노플레이트 사용 스티렌-부타디엔 공중합체 성능 향상 연구

원광대학교 화학융합공학과 이세정 학생/사진=원광대학교 제공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창의공과대학 화학융합공학과 전인엽 교수 연구팀 논문이 고분자 과학 분야의 Journal of Applied Polymer Science(IF: 3.125)에 게재 확정 통보를 받았다.

이세정 학부생이 제1저자로 참여한 ‘부타디엔 그래피틱 나노플레이트를 사용한 스티렌-부타디엔 공중합체의 성능 향상’ 논문은 부타디엔 그래피틱 나노플레이트(BDGN) 제조와 단량체(monomer)의 여러 특성이 한 중합체에 구현돼 새로운 물성을 갖는 공중합체의 물성 향상과 관련된 연구 결과다.

각종 산업용품에 사용되고 있는 스티렌-부타디엔 공중합체(PSB)는 기계적 강도 및 열적 안정성 등이 보완될 경우 더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연구팀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계화학적 공정과 부타디엔을 활용해 가장자리가 선택적으로 기능화된 부타디엔 그래피틱 나노플레이트(BDGN)를 제조했으며, 그 결과 첨가제와 PSB의 우수한 호환성으로 PSB의 기계적 강도 및 열적 안정성이 향상됐다.

이에 따라 우수한 물성과 다양한 특성을 보유한 그래피틱 나노플레이트는 고분자의 응용 범위를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