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경찰서(서장 김홍훈)는 지난달 25일 발신 추적이 어려운 국제전화로 걸려온 신원 미상의 사기범과 통화 중인 상태에서 손가방에 휴대폰을 넣은 사실을 숨긴 채 거액의 현금을 인출하려던 고객 A씨를 범죄 피해로부터 구제한 부귀우체국 직원에게 지난달 31일 감사장을 수여했다.
감사장을 수여받은 사람은 부귀우체국(별정국장 김영은) 이경재 사무장.
부귀우체국에 따르면 관내 거주하는 고객 A씨는 지난 25일 초조하고 불안한 모습으로 우체국을 방문해 ‘하우스 공사 대금’으로 사용하려 한다면서 정기예금을 중도 해지하고 수천만 원의 금액을 현금으로 지급해 줄 것을 요구했다.
A씨가 인출을 요구한 금액은 무려 2000만원이 넘었다.
이에 A씨의 태도가 미심쩍어 보인 창구 담당 직원 이경재 씨가 수표 또는 계좌 송금을 권유하자 A씨는 “내 돈 내가 찾아간다는데 왜 귀찮게 하느냐”면서 화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부귀파출소 경찰관이 A씨의 손가방을 확인하니 A씨는 휴대폰이 켜진 상태로 사기범의 지시를 받아가며 현금 인출을 시도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A씨는 사기범이 "최근 부귀우체국에서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본 사례가 있으니 현금으로 찾아서 집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다"며 현금 인출을 종용하는 말에 속아 지시대로 따르던 상태였다.
경찰 출동 후 상황을 파악한 A씨는 고마움을 표하며 현금을 다시 우체국에 예치한 후 귀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번호를 알 수 없는 곳에서 전화가 걸려와 이런저런 핑계로 현금 인출을 요구하면 일단 보이스피싱을 의심해야 한다”며 “자신이 처한 사정을 금융기관에 확실히 알려 반드시 상담한 후 금전 거래를 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