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적극행정 규제애로 행안부 해소 실적 평가 ‘우수 사례’ 선정

진안군청사 전경

진안군의 적극 행정으로 진안지역 규제 애로 해소가 잘 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1분기 ‘적극 행정을 통한 규제 애로 해소’ 실적평가에서 전국 우수사례로 최종 선정된 것. 

25일 군에 따르면 행안부는 규제개선 적극 행정 노력을 통해 주민과 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삶의 질을 제고한 우수사례를 해마다 선정하고 있다. 

선정을 위해선 전국 지자체로부터 추천 받은 ‘건’에 대해 전문평가단이 합동심사를 실시하는 절차를 거친다. 올해 1분기에는 전국 지자체에서 403건을 제출받아 최종 8건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번에 우수 사례로 선정된 것은 ‘쌍방향 소통하는 민원발급기 개발로 고령층 주민의 민원처리 편의 제고’라는 이름으로 제출된 민원봉사과 ‘주민생활통합시스템’ 구축사업이다. 

‘주민생활통합시스템’은 군에서 자체적으로 기획한 AI기술이 적용된 민원처리시스템이다. 마을과 행정기관을 온라인으로 연결하고, 전용기기를 통해 음성과 문자로 각종 생활정보·복지서비스·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원격으로 민원서류 발급과 민원신청 업무를 처리하며, 공무원과 민원인 화상을 통해 직접 상담이 가능하고, 각종 정책에 대한 주민여론 수렴과 생활불편 사항을 신고, 접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정책은 군 전체인구의 36%를 차지하는 고령층 또는 시각장애인 등 IT취약계층의 무인민원발급기 사용 시, 발생 가능한 각종 불편사항을 해결하는 위한 것이다. 

기획홍보실 황양의 실장은 “군민이 겪고 있는 수많은 불편 규제들을 찾아내,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