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HRD연구소-호남미술사학회, 2022 춘계 연합학술대회 개최

지난 11일 예원예술대 대회의실에서 ‘2022 문화예술HRD연구소 & 호남미술사학회 춘계 연합학술대회’가 열렸다.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HRD연구소와 호남미술사학회가 주최하고 ㈜안드레의 바다 출판사, 전북도민대동포럼이 후원하는 ‘2022 문화예술HRD연구소 & 호남미술사학회 춘계 연합학술대회’(이하 학술대회)가 지난 11일 예원예술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온, 오프라인을 병행했으며, 주제는 ‘현대문화 속 예술의 가치 구현과 정책’이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지역 공생사회 미술관 사례, 디지털 리터러시, 의료 서비스 디자인 혁신 사례, 한국어교육 현장에서의 고전 문학 작품 활용, 예술의 환유 등 그동안 연구가 미진했던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향후 후속적인 파급 효과 및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모델화에 대한 토론도 이어졌다.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HRD 연구소장, 호남미술사학회 회장인 김도영 교수는 “대면하는 문화가 사라지는 가운데 보다 다양해지고 풍요로운 인간의 삶을 위해서는 새로운 문화예술 교육과 관련한 전문인력 양성과 학술적 역량 강화가 절실하게 요구되기에 앞으로 소외된 문화예술 교육 영역의 다양한 분야를 융복합하는 데 더욱 관심 갖고 연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HRD연구소는 예술,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과 연계한 문화산업 및 인간 중심과 연구개발이라는 HRD 구축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창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