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청년 문화기획자의 당당한 꿈...전북 문화계 새 지평

한국문화콘텐츠스타트업 올디의 기획자
20대 청년 문화기획자 최지승 씨(25)
"한국 콘텐츠 소비되는 문화 정착되길 바라"

최지승 문화기획자

한국 문화, 콘텐츠, 역사 등을 좋아하는 한 경기도 소녀는 아무런 연고도 없는 전라북도 전주로 내려왔다. 전주에서 전시, 한국 콘텐츠, 문화 등에 관심 많은 지인과 함께 한국 문화 콘텐츠 스타트업 ‘올디(oldy)’를 설립하고, 기획자로 활동 중인 최지승(25) 문화기획자.

그가 전북과의 첫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전북대에 진학하면서 ‘전주’라는 도시가 한국적인 도시이자 관광 도시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됐다. 그는 “이곳에는 다양한 한국적인 소재가 있다. 잘 발굴하고 활용한다면 전주가 한국적인 것의 메카가 되지 않을까”라고 전주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최 문화기획자는 오랫동안 한국적인 것에 대해 고민했지만, 아직도 ‘도대체 한국적인 것이 무엇일까?’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는 최 문화기획자. 그는 “고여 있거나 정리되지 않고 물음표가 생기기 때문에 새롭게 시도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한복, 아이돌 문화 등을 중심으로 한국적인 시도가 많은 추세인 것 같다. 다양하게 실험해 보고, 우리가 우리 스스로 찾아볼 수 있는 기회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했다.

그는 한국적인 것에 관심이 많은 만큼 최근 수도권에서 열린 다양한 박람회(페어)를 보면서도 한국 콘텐츠로 가득 찬 박람회를 기획해 보면 어떨까 생각했다. 한국적인 것과 접목하는 상상을 해 본 것.

최 문화기획자는 “한국 콘텐츠로 가득 찬 박람회(페어)를 기획해 보고 싶다. 한자리에 여러 기업을 모으고, 관련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이 찾아올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등 한국 콘텐츠가 소비되는 문화가 정착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추상적이지만 ‘미국 문화’라고 했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지 않나. 그것처럼 국내에서나 해외에서나 사람들에게 ‘한국 문화’라고 물었을 때, 바로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전했다.

경기도 부천 출신인 최 문화기획자는 전북대 고고문화인류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올디 기획자로 활동 중이며, 전시를 좋아하는 크루 ‘view(뷰)’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