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6년 새만금 신항만이 개항한다고 해도 항만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어 안정적인 항만운영에 차질이 우려된다.
이는 항만외곽시설 가운데 남서쪽에서 불어오는 강한 태풍을 막아낼 수 있는 시설이 개항전 축조되지 않기 때문이다.
군산해수청에 따르면 새만금 신항만은 오는 2030년까지 1단계로 5만톤급 6개 선석이 건설예정인 가운데 우선 2025년까지 잡화 1개 선석, 잡화와 크루즈 1개 선석의 5만톤급 2개 선석이 완공돼 2026년부터 개항, 운영에 들어간다.
또한 안전하고 안정적인 항만운영을 위해 항내 정온수역확보가 필수적으로 외곽시설 축조공사가 추진되고 있다.
지난 2016년 3.1km의 규모로 완공된데 이어 내년부터 250m추가로 연장되는 방파제는 강한 서풍에 대비할 수 있다.
강한 북풍을 막아줄 북측 방파 호안은 총 3.1km의 규모로 오는 2024년까지 완공된다.
하지만 남서풍에 대비하는 방파호안의 축조는 장래 건설 계획으로 언제 축조될 지 불투명하다.
이에따라 세계적으로 기상이변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026년 개장되는 새만금 신항만은 남서측으로부터 강한 태풍이 불어올 경우 무방비로 정온수역확보가 어려울 것이라는 게 항만건설관계자들의 중론이다.
특히 항만에서 정온수역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하역 작업을 제대로 진행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항내 정박 선박들이 안전을 위해 다른 항만으로 이동해야 하는 상황까지 우려되고 있다.
항만건설관계자들은 " 기후변화가 심해 남측 방파호안을 조속히 축조하지 않는다면 새만금 신항만의 안전성과 안정적인 항만운영을 기대하기 힘들다"며 "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군산해수청의 한 관계자는 " 이같은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다"면서 " 남측방파호안이 빠른 시일내로 축조될 수 있도록 항만건설기본계획변경등을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