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겨울철새 안정적인 먹이 ·휴식 공간 제공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사업 접수

 

군산시는 겨울철새들에게 안정적인 먹이 제공 및 휴식 공간 조성을 위해 2022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옛 생물다양성관리계약)을 진행한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사업이란 금강호 및 만경강에 매년 도래하는 철새 보호를 위해 인근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볏짚존치, 보리·귀리·밀 경작관리계약을 진행하고, 이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해 생태계 우수지역 보전 및 생물 다양성을 증진하는 내용이다.

군산시에서 진행하는 사업유형은 볏짚존치와 보리·귀리·밀 경작 유형으로, 볏짚존치의 경우 벼 수확 후 볏짚을 논에 존치해 철새가 낙곡을 먹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보리·귀리·밀 경작은 파종 후 계약만료일까지 수확하지 않음으로서 철새에게 안정적인 식량 공급처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사업대상지역은 금강호 일원인 나포면 십자들과 만경강 일원 8개 읍면동(옥구읍·옥산면·회현면·대야면·개정면·옥서면·나운3동·미성동)이며, 나포면 십자들은 볏짚존치, 만경강 일원은 보리·귀리·밀 경작으로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총사업비는 4억 원이며 청약접수기간은 나포면 십자들(볏짚존치) 지역은 21일부터 오는 10월 11일까지, 만경강 인근 지역(보리경작)은 21일부터 오는 10월 28일까지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는 농지원부, 직불금등록증 등 경작 확인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와 통장, 도장 및 신분증을 지참하고 경작지소재 관할 읍·면·동사무소를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