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 순간을 느끼며 행복한 학교 생활을 즐겨라!"
창의진로코칭 전문가 이민구 씨의 교육 철학이다. 이 씨는 학생 개개인이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한 학기 동안 행복을 드리는 콘셉트 진로코칭 수업을 실시했다. 수업을 바탕으로 <행복드림 진로수업 보고서-콘셉트 진로코칭>(도서출판 아람)을 펴냈다.
책은 크게 3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은 행복드림 코칭, 2장은 나다움(콘셉트) 진로코칭, 3장은 에티켓&마인드 코칭이다.
1장에는 이 씨가 학교에서 실시한 행복드림 진로코칭 사례를 담았다. 2장에는 교육부의 학교 진로교육 목표인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민주 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를 성취하기 위해 나다움(콘셉트) 진로코칭 사례를 다룬다. 3장에는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인 '성숙한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에티켓 코칭-경청, 존중과 배려 등 여러 교육 방법과 사례를 제시했다.
이 책의 삽화 및 표지 디자인은 서전주중 2학년 박지수 학생이 맡았다. 마이크, 주사기, 가위, 국자, 컵 등 직업을 상징하는 물건을 담고 이모티콘을 그려 희망하는 직업을 찾고 행복해하는 아이들을 표현했다. 배경이 되는 밝은 빛에는 자신의 진로에 대한 희망이 담겨 있다.
이 씨는 "학교 진로교육의 최종 목표인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매 순간을 느끼며 오늘을 즐길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북대, 예원예술대 대학원을 졸업했다. 군산월명중, 무주중, 남원아영중에서 국어 교사, 청주율량중, 청주중앙여중, 서전주중에서 진로 교사로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