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정은숙 납세자보호관 "납세자 든든한 버팀목될 것"

행안부 '납세자보호관 우수사례 발표대회' 장려상
납세자 고충민원 처리, 세무상담 등 권리보호 앞장
내년 상반기 '찾아가는 희망법률세무상담실' 운영

전북도 정은숙 납세자보호관

"나비의 날갯짓이 태풍을 일으키듯 도와 시·군 납세자보호관들이 지방 세정의 신뢰도를 높이는 작은 날갯짓이 되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납세자들에게 사랑받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북도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2년 지방세 납세자보호관 우수사례 발표대회'에 참가해 장려상을 받았다. 정읍시, 남원시도 장려상을 수상했다. 본선에 오른 지방자치단체 14곳 가운데 전북지역 자치단체만 3곳이었다.

이러한 성과를 도출한 전북도 정은숙(50) 납세자보호관은 '도, 시·군 협업을 통한 납세자 권리보호 강화'를 주제로 납세자 권리 보호를 위해 도와 시·군이 함께 노력한 사례를 발표했다. 그는 "도내 시·군 납세자보호관들의 업무 환경이 열악하다. 보호관들의 사기 증진을 위해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제출했는데 최종 14곳 가운데 3곳에 포함돼 정말 기쁘다"며 "이를 계기로 납세자보호관 제도가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제 출신인 정 보호관은 1996년 전주시 세무직으로 공직을 시작해 2007년 전북도로 전입했다. 이후 세정과, 감사관실, 예산과 등에서 세무 경력을 쌓았다. 납세자보호관은 지방세 분야에서 7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 한다.

정 보호관은 "납세자보호관은 지방세 납세자의 고충 민원을 처리하고, 세무 상담과 세무 조사 기간 연기 등 납세자의 권리 보호를 담당한다"며 "지방세기본법 제77조에 근거해 2018년부터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에 의무적으로 설치됐다. 아직은 운영 초기여서 납세자보호관 제도를 홍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내년 상반기부터는 '찾아가는 희망법률세무상담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되는 희망법률상담실은 변호사의 재능기부 형태로 월 4차례 도민에게 법률 상담을  제공한다. 찾아가는 희망법률세무상담실은 이를 세무 업무로 확대하는 내용이다.

그는 "10월 말 기준 도와 시·군 납세자보호관들은 고충 민원, 세무 상담, 세무 조사 기간 연기, 납부 기한 연장 등 모두 681건을 처리했다"며 "앞으로도 납세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