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 외곽순환도로 전 구간이 자동차전용도로로 연결될 전망이다.
전주시는 외곽순환도로 총 51.7㎞ 구간 중 기존 국도 17호선을 이용해야 하는 우아(색장동)에서 완주 신리까지 4.3㎞ 구간에 자동차전용도로를 별도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전주 우아~완주 신리 구간에 국도 17호선을 대체할 수 있는 4.3㎞ 구간의 자동차전용도로(국도 21호)가 건설되면 전주 외곽 전 구간이 자동차전용도로로 연결돼 시민들의 교통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현재 총 51.7㎞ 구간의 전주 외곽순환도로 중 완주 신리~전주 용정까지 전주 서남권 외곽순환도로 26.3㎞ 구간과 전주 용정~완주 용진 사이 국도대체우회도로 11.2㎞ 구간 등 37.5㎞ 구간은 현재 자동차전용도로가 개설돼 있다.
여기에 현재 추진 중인 용진~우아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사업이 오는 2026년 완공되면 9.9㎞ 구간이 더 늘어나 47.4㎞가 자동차전용도로로 연결된다.
이에 시는 나머지 전주 우아~완주 신리까지 3.7㎞ 구간도 기존 국도 17호선 대신 4.3㎞ 구간의 자동차전용도로로 별도 건설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시는 지난 6월 전북도에 전주 우아~완주 신리까지 4.3㎞ 구간을 자동차전용도로로 별도 건설하는 외곽순환도로망 구축 계획을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에 반영해줄 것을 건의했으며, 최근 전북도 국책사업에 선정돼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힘을 쏟을 수 있게 됐다.
배회곤 전주시 도시건설안전국장은 “전주시 외곽순환도로망 전 구간을 자동차전용도로로 완성하면 전주 시가지를 통과하는 교통을 우회시켜 시가지 교통 정체 해소 및 전주시 인접 시·군간 접근성 향상으로 물류비용 절감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전북도와 전북연구원, 지역정치권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해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반영돼 사업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