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임석인 대학원생, BK21 우수 ‘교육부장관 표창’

4단계 사업 참여, 스마트 광학 필름 개발 최상위 연구 성과

임석인 씨.

전북대학교 나노융합공학과 박사과정인 임석인씨가 '2022년도 4단계 BK21 사업' 우수 참여인력으로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표창은 4단계 BK21사업의 교육연구단 참여 대학원생과 신진연구인력 중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인재들을 발굴하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수여됐다. 임 씨가 참여하고 있는 신산업 분야에서는 전국에서 7명이 선정, 전체 578개 교육연구단 참여인력 중 24명만 수상했다.

임 씨는 2017년부터 BK21 플러스사업 및 4단계 BK21 사업에 참여해 반응성 메조겐 및 염료 기반 스마트 광학 필름의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를 통해 재료공학 분야 최상위 논문인 Advanced Materials(IF: 32.086, 상위 2.12%)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 학위과정 중 5편의 주저자, 21편의 공동저자 등 총 26편의 SCI 논문을 발표했다.

또한 5건의 특허를 출원 및 등록하는 등 논문과 특허에 있어 지속적인 역량 개발을 통해 향후 발전가능성을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했다. 

임석인 박사과정생은 “4단계 BK21 사업의 지원으로 연구 스펙트럼이 확장될 수 있었다. 정광운 지도교수를 비롯한 사업단 참여 교수, 연구실 동료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좋은 연구를 통해 대한민국의 4차산업 과학기술 발전에 일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이 사업이 앞으로도 연구에 열정과 꿈이 있는 학생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길 바란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