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카라반)나 이동 트레일레가 공영주차장과 도로 등을 장기간 장악하면서 주민들의 불만을 낳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갈수록 캠핑용 차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안으로 전용 주차장을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군산시 등에 따르면 현재 지역 내 등록된 캠핑카와 카라반(이동 트레일러)은 200대를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마다 캠핑 관련 차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데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실내 활동이 어려워지자 야외활동을 할 수 있는 캠핑 붐이 일어나면서 빚어진 현상이다.
다만 캠핑족의 숫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이에 따른 캠핑카 및 카라반 등 주차문제가 새로운 골칫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도심 곳곳 공영주차장 등이 이들 차량들로 점령되다시피 해 시민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캠핑카 소유주의 상당수가 차고지를 갖추지 않은 탓이다.
2020년 2월 이후 등록되는 카라반의 경우 개인 차고지나 사설 주차장 등 주차 공간이 확보돼야 등록이 가능하지만 이전에 등록된 카라반은 법 적용을 받지 않다보니 공영주차장이나 빈 공간 등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군산시 미장동과 수송동을 비롯해 비응항과 금강하굿둑 등 주변 도로 및 공영주차장에서 캠핑카와 카라반 등이 장기간 주차돼 있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캠핑카 1대가 주차면수 2면 정도를 차지하다 보니 주차난이 심한 지역에서는 주민들의 불만이 더 클 수밖에 없다.
다만 이 같은 문제에도 캠핑카 등의 장기간 주차에 대한 단속이나 제재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결국 캠핑카 주차 문제 해결 및 주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캠핑카 전용 주차장’ 을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유휴부지 등을 활용해 캠핑용 차량 전용 주차장을 조성하거나 공영주차장 중 이용률이 낮은 곳을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실제 인천과 대전, 창원, 시흥 등 전국 지자체마다 캠핑카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용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다.
캠핑카 전용 주차장 월 이용료도 5만~10만 원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책정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 오산시의 경우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공영주차장을 캠핑카 주차장으로 바꾸면서 새 활로를 찾기도 했다.
군산시 나운동 주민 김모 씨(40)는 “캠핑카 주차 문제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며 “전용 주차장이 조성될 경우 캠핑카 이용자의 주차 불편은 물론 공영주차장 장기 주차로 인한 민원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