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교육연수원, 신규교사 실행연수·멘토링

전북교육청교육연수원이 운영하는 신규교사 실행 연수에서 참석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전북교육청교육연수원 제공

전라북도교육청교육연수원(원장 문병기)이 신규교사 실행 연수 및 멘토링을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도내 신규교사 초등・초등특수 19명, 중등 337명 등 총 356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신규교사의 바람직한 교직관 및 교육철학 확립, 교직 현장 적응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신규교사 실행연수 및 멘토링은 지난 3월 23일부터 오는 7월 23일까지 실습 중심 연수와 각 지역별 멘토 교사와 함께하는 맞춤형 멘토링으로 진행되고 있다.

실행연수는 12개 지역교육지원청과 협력해 6개 권역별로 진행되며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교육과정, 학교폭력예방교육, 상담, 학급운영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멘토링은 교직 실무 실습, 살아있는 교육과정-수업-평가 등 각 지역별 특징에 맞는 경력별(저, 중, 고경력) 멘토 교사 또는 영역별(수업, 학급경영) 멘토 교사를 다양하게 구성, 운영하고 있다.  

멘토링에 참여한 신다나 교사(동계초)는“지역의 멘토 선생님과 함께 신규교사로써 겪는 어려움과 궁금한 점을 솔직하게 소통하고, 필요한 것을 직접 실행하면서 배울 수 있어서 교직 적응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