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누빌 '관광 트램' 사업 물 건너가나

시, 지난 2021년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조사 추진
현재는 막대한 예산 등에 막혀 잠정 보류 상태

과거 보고회에서 발표된 군산 트램 정거장과 건널목 검토 초안/사진제공=군산시

군산 관광 활성화를 등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관광 트램(tram)’ 사업이 난항을 겪으며 앞날마저 불투명해지고 있다.

군산시는 이 사업을 위해 2년 전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조사’까지 마쳤지만 현재는 막대한 예산 확보 문제 등으로 사실상 보류 상태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근대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는 지역 관광 발전과 방문객들의 체험 및 교통편의 등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21년 3월부터 ‘트램’ 조성 사업을 진행했다.

트램은 노면 위에 부설된 궤도를 따라 주행하는 전차로, 교통 뿐만 아니라 도시재생· 경관개선 등의 부가적인 효과도 크다는 평가다. 

특히 관광객들이 편하게 타고 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도시 여행의 묘미를 더하고 있다.

당시 시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무가선트램국책사업단과의 협의를 통해 ‘군산시 뉴트로 관광트램 운행’에 필요한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조사에 나선바 있다.

용역에는 동백대교에서 군산역에 이르는 약 6.5㎞의 폐철도 구간에 대한 관광형 트램 운행 내용이 담겨졌다.

시는 먼저 1단계 선도 사업으로 중앙동과 해신동 뉴딜사업 지역 내 동백대교~근대역사박물관~내항~째보선창~공설시장~역전시장~시외버스터미널까지 2.6㎞ 구간에 ‘관광 트램’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사업 구체화와 열차제작 등을 거쳐 오는 2024년 시험 운행 및 준공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기도 했다.

이 사업에 들어가는 예산은 최대 42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이후 사업성과 재원이 확보되면 2~3단계 구간인 군산역까지 확대 운영하겠다는 게 시의 구상이었다.

군산 관광 트램이 경우, 고압전선 없이 배터리를 사용하는 친환경 ‘무가선 트램’을 적용하는 안이 검토됐다.

그러나 시의 야심찬 계획과 달리 이 사업이 더 이상 진전되지 못하고 장기간 표류될 우려마저 낳고 있다.

대표적인 이유는 수 백 억 원에 달하는 예산 확보가 쉽지 않아서다.

시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점을 강조해 환경부 공모를 통해 국비 확보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그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와 함께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되는 만큼 민간투자를 받는 민자 사업 방안도 도출하긴 했으나 경기침체 등으로 이마저도 쉽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여기에 국비 없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재정상 많은 부담을 떠안을 수 있기에 고려 대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군산시간여행마을 내 한 상인은 “군산의 경우 친환경적인 트램이란 강점에다 폐철도구간을 활용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군산에 볼거리·체험거리가 부족하다보니 관광트램이 새 돌파구가 될 수 있는데 제대로 추진되지 못해 아쉽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예산 및 교통체계 변화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있다보니 당장 도입하는데 한계가 있다”면서 “사업이 잠시 중단돼 있지만 정부 공모 등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