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이 ‘마을공동체 조직 육성 및 지원사업’ 참가자를 모집한다. 마을단위 동아리 활동이나 청년회, 부녀회 등 작은 규모의 공동체 조직을 육성하는 취지다.
운영 분야는 △문학교실 △풍물교실 △노래교실 △도자기교실 △먹거리교실(쿠키, 빵, 음식 등) △교육 및 학습동아리 등이며 복수 신청 가능하다.
이 사업이 진행되면 마을공동체 조직의 육성과 마을만들기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마을단위 소규모 동아리가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민 5명 이상이면 자유롭게 신청 가능하며, 8월 4일까지 진안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마을공동체 조직 육성 및 지원 사업은 심사를 거쳐 총 5개 팀을 선정하고 선정된 팀에게는 각각 250만 원 내외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사업에 선정된 동아리는 사업 진행과 관련된 회계와 정산 교육을 받고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
진안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jinanmaeul.com)에 접속하면 자세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농촌활력과 정미선 마을만들기팀장은 “마을 단위의 지원사업뿐 아니라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동아리 활동에 주목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마을과 지역주민들에게 새로운 변화를 위한 동기가 부여되고 마을만들기 주민동아리 활동에 새로운 바람이 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