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가을밤을 빛으로 수놓으며 야간관광 시대 문을 활짝 열었다.
지역 대표 관광지와 도심 곳곳에 조성된 야간 볼거리가 관광객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것.
이는 코로나19 이후 급증하는 관광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야간경제·관광에 주목해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관광 인프라에 야간 프로그램을 더해 관광객 체류 시간을 늘리겠다는 취지다.
14일 시에 따르면 지난 9일 개막한 ‘2023 익산 미륵사지 미디어아트 페스타’가 오는 10월 9일까지 한 달간 미륵사지의 밤을 수놓는다.
매일 오후 7시 30분 미륵사지 석탑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미디어아트쇼를 볼 수 있고, 매주 토요일마다 화려한 드론 라이트쇼가 밤하늘을 장식한다.
광활한 미륵사지 내부 동선마다 자리 잡은 이색 야간 경관과 국립익산박물관 외벽을 활용해 백제의 기상을 표출하는 미디어파사드(건물 외벽에 투사되는 영상)는 이미 선선한 가을밤 산책 장소를 찾는 시민들 사이에서 야경 명소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미디어아트 페스타와 연계한 ‘별밤 고백(Go, Back) 투어’도 운영된다.
이는 전주 한옥마을에서 출발해 고스락과 아가페정원, 중앙시장 상상노리터 등 익산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고 마무리로 미디어아트 페스타를 관람하는 야간 중심 관광 프로그램이다.
‘2023 익산서동축제’ 역시 야간관광에 방점을 찍고, 축제장 일원 곳곳에 백제 이야기를 담은 유등 전시 등 익산 방문의 해를 맞아 관광객이 보다 오래 머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야간 경관 특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집중했다.
앞서 지난봄에는 백제 왕궁리유적에서 ‘익산문화재 야행’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관광객 호평을 이끌어 냈다.
사흘간 이곳을 찾은 3만 5000여명은 백제 문화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과 함께 유적지 야경을 즐겼다.
또 지난 8월 익산 교도소세트장에서 진행된 ‘호러 홀로그램 페스티벌’은 홀로그램 산업과 지역 대표 관광지인 교도소세트장, 공포라는 주제를 연계해 열대야 더위를 싹 가시게 하는 공포 프로그램으로 성황을 이뤘다.
시는 ‘빛의 도시 익산’ 도시 브랜드 구축을 위해 최근 익산시 야간경제·관광 활성화 계획 수립 용역 추진 등 차별화된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미륵사지와 백제왕궁 등 백제 문화 관광지에 AR·홀로그램 등 최첨단 기술이 융·복합된 익산만의 야간 문화 콘텐츠로 도시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야간 관광을 활성화시켜 익산이 더 이상 낮 관광, 당일치기 여행지에 그치지 않도록 하겠다”며 “방문객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더 많은 관광객을 유입할 수 있는 야간관광 전략들을 마련해 경제적 효과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