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국회의원들의 농해수위 쏠림 현상은 ‘전북의 산업구조 개편 실패’와 밀접한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역정치권 내부의 보이지 않는 경쟁과 견제로 인한 ‘신뢰 프로세스 약화’는 도내 의원들의 각자도생을 부추기고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9일 통계청과 전북특별자치도 등에 따르면 전북은 농도라는 별칭에 맞게 농업∙축산업∙임업∙어업 등의 1차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이는 곧 농어촌을 지역구로 두는 국회의원은 농해수위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
전북은 농산어촌이 고르게 분포돼 있는데 전북에서 전주 다음으로 도시화가 진행된 익산과 군산도 농업이나 어업에 종사하는 시민들이 많다. 그나마 이들 지역은 산업단지가 활성화돼 산자위 등과도 연관성이 깊다.
하지만 나머지 지역으로 가면 전북은 전형적인 농어촌으로 사실상 국회의원이 다른 상임위를 선택할 경우 효율성이 낮다는 판단이 작용할 수밖에 없다. 전북에서 농해수위를 희망하는 당선인이 3명인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농해수위 위원장에 도전장을 낸 안호영 의원은 완주·진안·무주를 지역구로 하는데 이들 지역은 모두 농업과 임업에 특화돼 있다. 지역구 관리에 있어서도 농해수위와 관련한 현안이 절대적으로 많다. 이원택 의원의 김제·부안도 마찬가지다. 김제는 국내에서 대표적인 농업 도시인데 부안은 농어업이 군민들의 주요 생계 수단이다. 이 의원 역시 농민과 어민들의 민심을 대변하려면 농해수위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윤준병 의원의 지역구인 정읍과 고창도 비슷하다. 정읍은 도농복합 도시로 농업 의존도가 높다. 또 정읍에는 농공단지가 많다. 고창은 농어업 복합 지역으로 농해수위와 지자체의 민원이 맞닿아 있다.
이들 외에도 신영대 의원과 박희승 당선인 등이 농해수위를 잠시 고민했던 이유도 전북에서 지역구 특성에 가장 밀접하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이는 전북과 국회의원 수가 같고 산업구조가 비슷한 전남지역의 상황만 봐도 알 수 있다. 전남 의원 10명 중 절반인 5명이 21대 국회에서 농해수위에서 활동했다. 22대에선 상임위 중복 지적에 3명으로 희망자를 줄이는데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