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군산시의회 의장 “군산의 미래는 새만금에 달렸다”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를 관광레저주거용지로 변경해야”
지역 균형발전···새만금메가시티 및 공공기관 이전이 답
새만금 조속한 개발 위해 관할권 ‘선 개발 후 관할구역 결정’
새만금 신항은 군산항의 대체 항 ‘인공섬 식’개발 지속돼야

김영일 시의장이 새만금과 신항을 비롯한 군산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군산시의회

26만 군산시민의 뜻을 대변하는 제9대 군산시의회가 구성된 지 어느덧 2년, 군산시의회는 새만금 메가시티 및 공공기관 이전 등을 제시하며 그 어느 의회보다 새만금 발전 방향에 더 큰 관심 가졌다.

특히 김영일 시의장은 새만금을 통한 군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 안’에 군산시의 건의 사항을 담아달라며 새만금개발청, 군산지방해양수산청 등을 방문해 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새만금의 미래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전북일보는 지난 2년간 군산시의회를 이끈 김영일 시의장을 만나 새만금과 신항을 비롯한 군산의 발전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에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 ‘주거’ 기능 담아야”

김영일 의장은 “군산시의회가 요구하는 점은 30년이 다 되도록 개발이 지연되고 있는 새만금 야미도 앞 약 60만 평 관광레저용지의 용도 변경”이라고 강조했다.

새만금 기본계획상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에는 주거 기능 용지가 없어 이에 따른 정주 인구가 없고, 사업 수익성 면에서도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김 의장은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를 관광레저주거용지로 변경하면 비응항, 고군산군도 등 새만금 지역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고,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와 근접해 근로자의 정주 여건이 강화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새만금개발청은 신시야미 관광레저용지를 신시야미 관광레저주거용지로 용도 변경하고, 이를 새만금 기본계획에 반영할 것과 배후도시가 있어야 지역경제가 활성화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영일 군산시의장을 비롯한 군산시의회 의장단이 새만금개발청을 방문해 새만금메가시티 및 공공기관 이전을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안에 담아줄 것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사진제공=군산시의회

△새만금 메가시티 및 공공기관 이전

김영일 의장은 최근 새만금개발청을 방문해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이전 후보지를 새만금으로 선택할 것과 윤석열 대통령의 전북 1호 공약 ‘새만금 메가시티’의 차질 없는 추진을 촉구했다.

그는 “전북 경제가 현재 수렁의 늪에 빠져 있다. 재정자립도는 전국 17개 시·도 중 최하위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전북이 인구소멸· 경제소멸 위기에서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바로 새만금 통합뿐이다”라며 “군산·김제·부안 새만금 3개 시군을 통합해 ‘새만금 메가시티’를 조성해 통합 새만금에 공공기관을 적극 유치해야만 전북특별자치도의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새만금 군산·김제·부안에 익산까지 통합해 그 전제로 정부 기관을 유치하는 것이 전북특별자치도가 살 수 있는 길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중분위에 새만금 관할권에 대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데, 새만금개발청장과 도지사는 새만금 시군 통합과 2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계속적으로 논의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영일 군산시의장이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을 방문해 '인공섬 식' 새만금 신항 개발을 건의하고 있다./사진제공=군산시의회

△새만금 관할권은 ‘선 개발 후 관할구역 결정’ 

김영일 의장은 “새만금의 조속한 개발을 위해 정부는 ‘선 개발 후 행정구역 논의’을 반영해야 한다”고 끊임없이 주장하고 있다.

그는 “새만금 신항은 군산항 수심 문제 해결과 새만금 산단에서 나오는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 군산항의 대체 항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인데, 김제시는 2호 방조제를 차지하고도 새만금 신항까지 빼앗아 가려고 온갖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며 “김제시 주장대로 새만금 신항과 2호 방조제 사이의 해수 공간이 매립되면, 해수 유통이 되지 않아 생태계가 파괴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만금의 미래를 위해서는 새만금 신항이 인공섬으로 건설되어야 하며, 새만금 신항과 2호 방조제 사이 해수 공간은 절대 매립해서는 안 된다”며 “기존 새만금방조제와 단차 해소, 친수공간 확보, 해수 유통에 따른 수질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인공섬 식 개발을 변경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군산시의회와 시민들이 김제시의 일방적 관할권 주장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사진제공=군산시의회

△“전북특자도는 새만금 통합 방안과 전북경제의 회생에 힘써야”

이에 대해 김 의장은 “전북의 위기 상황에서 전북도민들은 전북도지사의 결단력과 정치적 리더십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며 “전북이 인구소멸을 넘어서 경제소멸의 극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지만 이러한 암울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 단기적인 민생안정책만 제시했을 뿐 전북발전을 위한 비전이나, 그 어떤 장기적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관영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에게 적극적이고 명확한 새만금 통합방안을 제시하고, 군산·김제·부안 새만금 3개 시·군 통합을 전제 조건으로 정부산하기관 유치 전략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또 지역 국회의원과 군산·부안·김제 시장·군수는 윤석열 정부의 전북 1호 공약인 새만금 메가시티 조성 공약을 전제로 정부 공공기관 유치에 적극 동참할 것을 건의했다.

김영일 군산시의장이 새만금 신항에서 '새만금 선 개발 후 관할구역 결정'을 외치고 있다./사진제공=군산시의회

△군산 시민에게 당부

김영일 의장은 “군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매우 중요한 시기에 의장 중책을 맡아 쉼 없이 달려왔다”며 “오직 시민의 안전과 행복 그리고 군산의 현안 사업과 나아가 군산의 운명이 달린 새만금 관할권을 지켜내기 위해 의장으로서 열심히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군산시의회 의원들과 시민들이 똘똘 뭉쳐 군산의 운명이 달린 새만금 관할권을 사수해 나갈 것”이라며 “새만금의 큰 그림을 제대로 그리고 군산의 발전과 전북자치도의 미래를 위해 앞으로도 적극 건의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특히 “군산 새만금 신항은 군산항 수심 문제 해결과 새만금 산단에서 나오는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 군산항의 대체 신항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2026년 5만 톤급 2선석, 2030년 6선석, 2040년 9선석으로 나날이 발전 계획이 세워져 있는 군산 새만금 신항의 관할권 문제야말로 군산의 미래가 달린 중요한 문제임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날 군산시는 주인으로서 역할을 다하지 못해 1·2호 방조제를 빼앗기는 아픔을 겪었다”며 “군산시민 모두 똘똘 뭉쳐서 군산의 운명이 달린 군산 새만금 신항을 지키는데 관심을 두고 동참해달라”고 시민들에게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