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김장, 진안고원 김치보쌈축제서 직접 하세요”

김치보쌈축제, 다음달 16~17일 진안군로컬푸드 직매장 주차장서 열려

진안 YMCA는 다음달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 동안 진안군 로컬푸드 직매장 부설 주차장에서 ‘제6회 진안고원 김치보쌈 축제’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앞서 진안고원 김치보쌈축제는 2024년 전북특별자치도 지역특화형축제 우수축제에 선정된 바 있다.

YMCA에 따르면 이번 축제에는 전통적인 김장문화를 접목한 체험 및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온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펼쳐진다. 

‘우리집 김치담그기’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 중심프로그램은 하루에 3차례씩 펼쳐진다. 참여를 원할 경우 선착순 사전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주최 측에 따르면 진안고원 김치보쌈 축제에서 담그는 김장김치의 맛과 품질이 우수한 이유는 3가지. 물과 주재료(배추), 부재료(양념)가 모두 뛰어나다는 게 그것. 

가장 큰 이유는 고원지역 ‘물’을 사용하기 때문이라는 것. 진안고원의 물은 ‘김장김치 담그는 최적의 물’이라는 속설이 있을 정도다. ‘물맛이 곧 김치 맛의 절반’이라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주재료인 배추를 일교차 큰 남한 유일의 고원지역에서 자란 것으로 담그기 때문이다. 진안고원산 배추는 식감이 좋고 속이 꽉 찬 것으로 정평 나 있다. 맛과 저장성이 뛰어난 이유다. 

세 번째는 주재료인 배추 말고도 고추 및 각종 채소로 버무려지는 양념 부재료 대부분도 진안고원산이어서다. 부재료의 품질 또한 훌륭해 김치 맛이 뛰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

이번 축제에선 김장김치, 흑돼지 보쌈, 막걸리 등 이른바 ‘진안고원 삼미(三味=3맛)을 만날 수 있다. 또 신나는 예술버스, 막걸리 칵테일쇼 등 다양한 공연과 체험을 즐길수 있다.

김치보쌈축제 관련 궁금한 사항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063-433-661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