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서해안 철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야"

김경식 시의원 대표발의 건의안 채택

군산시의회(의장 김우민)는 20일 정례회 5차 본회의에서 ‘서해안 철도 국가계획 반영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을 발의한 김경식 의원은 “군산을 포함한 호남 서해안 권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철도 기반 시설이 부족하고 낙후된 ‘철도 공백 지대’로 여전히 남아있으며, 충청·경기 지역이나 영남권의 다른 SOC 사업과 비교했을 때도 많은 차별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호남 서해안권의 사실상 유일한 교통망은 서해안 고속도로뿐으로 이마저도 개통 25년째를 맞은 현재 통행량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고속도로의 제한속도 110km가 무색해질 만큼 지·정체를 반복하면서 ‘거북이 주행’의 대명사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호남 서해안권은 국책사업인 새만금을 비롯해 조선업과 원자력, 해상풍력, 전기차, 드론 등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 갈 첨단산업의 중추 지역이지만 수년 째 철도망 구축은 진척이 없어 이와 같은 호남 서해안 벨트의 철도망 단절로 인해 호남 서해안권 발전이 지체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호남 서해안권을 잇는 서해안 철도의 건설이 요구되고 서해안 철도 개통으로 지역의 물류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국가 첨단산업의 경쟁력 도모와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향후 5년 내 호남 서해권에는 무안 국제공항과 새만금 국제공항 등 2개 국제공항을 비롯한 군산항, 목포항, 새만금 신항 등 3개 국제여객터미널과 부안의 크루즈 터미널이 운영될 예정으로 호남 서해안권에 대한 국내외 관광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서해안 철도 노선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군산시의회는 정부가 서해안 철도 건설사업을 내년에 확정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할 것과 철도 낙후지역의 철도망 구축으로 국가 균형 발전 및 수도권 집중화 현상,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최선의 대책을 강구할 것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