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지방대학이 느끼는 위기감이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하다. 지방의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대학으로 편중현상이 심화되면서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것.
이런 가운데 국립군산대(총장 이장호)가 고군분투하고 있다. 다양한 학생복지 정책을 펼쳐 학생 및 대학 구성원의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을 뿐 아니라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아낌없는 노력을 펼치면서 서해안 중심 대학으로서 입지를 굳혀가고 있는 상황이다.
국립군산대는 앞으로도 '더 큰 대학, 더 특화된 글로컬 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는 초석을 닦는데 전념해 지역과 함께 발전하겠다는 각오다.
◇전국국립대 최초, 학생 중심의‘3무(無) 전과 제도’시행
국립군산대는 3무(無) 전과(모집단위간 이동) 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해 학생들의 학문적 도전과 성장을 지원하는 혁신적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학업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학사 운영의 유연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3무(無)는 전과 지원 시 기존의 학년·인원·횟수 3가지 제한을 모두 없앤 것으로, 학생들은 재학 중 언제든지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학과(간호학부 제외)를 선택해 이동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진로와 학업에 대한 상담을 위해 아카데믹 어드바이저(Academic Advisor)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는 교원‧조교‧선배 학생‧산업계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학생들이 전과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고, 원활하게 학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4학년도 1학기 모집단위 간 이동 학생의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들의 만족도가 96%로 매우 높았다.
특히 3무(無)제도를 통해 모집 단위 이동한 학생들의 성적(백분위)이 평균 10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이 제도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적성에 맞는 전공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효과적으로 추진되고 있음이 확인됐다.
◇외국인 편입생‘2+2 기업 연계 교육과정’ 눈길
국립군산대는 외국인 편입생들을 위한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2+2 현장실습기반 기업채용연계 교육과정’으로 3학년으로 편입한 외국인 학생들이 2년간의 현장실습에 결합, 졸업과 동시에 지역 산업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교육과정 모델이다.
이 교육과정은 외국인 학생들에게 한국에서의 학업과 취업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 ㈜태평양‧아리울수산‧빚담정농원 등 지역에서 제조업관련 기반을 닦고 있는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전북인력개발원을 통한 직무적응 교육과 한국어 교육과정이 마무리되고, 12월부터는 참여기업과의 매칭과정을 통해 본격적인 현장실습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립군산대 2+2 교육과정은 단순히 학업 지원을 넘어 지역 산업체와 외국인 인재를 연결하는 새로운 상생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김효중 교육혁신처장은 “외국인 학생들은 한국산업 환경을 이해하고 실무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고, 기업은 현장에서 검증된 인재를 채용할 수 있어 인력 수급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해결 능력 배양 신(新)교육과정 운영
국립군산대학는 2024학년도부터 산업체와 연계한 혁신적인 교육체계인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에게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한 새로운 학사 운영 체계이다.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은 기존의 이론중심 교육을 넘어 실제 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배우는 혁신적인 학습 방식이다.
이 교육은 △문제 탐색 △문제해결 계획 수립 △해결 방안 제시 및 실행 △성과 분석 및 공유의 4단계로 구성됐다.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은 산업체의 실제적 문제를 접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력, 협력적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IAB(Industry Advisory Board)제도는 지역 및 산업체 전문가가 교육과정 설계 및 개선에 직접 참여, 교육과 산업의 연계를 강화하는 제도이다.
산업체 전문가들의 의견을 기반으로 산업 관련 실제 문제해결 수업 과정을 설계해 산업체와 대학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현장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국립군산대는 IC-PBL과 IAB 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인증하는 KS-edu 인증 프로그램도 병행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전공 능력 기반 전공 교육과정 및 교육 품질 관리에 대한 평가인증 체계이다.
◇전국 최초 소단위 모듈형 학사학위과정 도입
국립군산대는 2024학년도부터 학생들의 전공 선택과 융복합 학문 탐구를 지원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모듈형 컨버전스 학사학위과정(Modular Convergence bachelor’s Degree program, 이하 MCD)‘을 새롭게 도입했다.
MCD 제도는 기존 단일 전공 체계를 넘어 학생 개개인의 학업목표와 진로를 고려해 맞춤형 학위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적 학사 운영 방안이다.
이 제도는 전공탐색‧융합‧심화 모듈로 구성돼 있으며, 학생들이 자신만의 학문적 경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MCD내 모듈은 마이크로디그리로 세분화돼 학생들의 수요에 따라 부분 이수도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의 유연화를 극대화했다.
전공탐색 모듈은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을 경험하며 흥미와 적성을 탐구할 기회를 제공한다.
융합 모듈은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해 다학문적 접근 방식을 지원할 뿐 아니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심화 모듈은 특정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지원한다.
MCD의 도입으로 학생들은 자신만의 맞춤형 학위를 설계할 수 있게 됐으며, 목표에 맞는 모듈을 선택하고 융복합 학문적 접근을 통해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키울 수 있게 됐다.
국립군산대는 MCD 제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스포츠와 음악의 융합⋯지역 맞춤형 교육과정 도입
국립군산대는 국립대 최초로 스포츠와 음악 분야에서 특화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 ‘명품 스포츠&실용 디지털 피아노 특별과정’을 도입하며 주목받고 있다.
이번 과정은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무를 결합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특별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스포츠 트레이닝, 이벤트 기획, 시설 관리 등 스포츠 산업 전반에 걸친 기초와 심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지역 체육 단체 및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 스포츠 이벤트에 참여하며 전문성을 강화하게 된다.
디지털 음악 산업의 최신 트렌드에 맞춘 교육도 제공되며, 지역 음악 단체와 연계한 실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성과 기획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특별과정은 1학기 동안 스포츠와 디지털 피아노 두 분야의 기초 이론을 학습한 뒤 2학기에는 지역 산업체와 협력한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졸업 후에는 지역 스포츠 단체와 음악 산업체로의 취업 연계를 통해 경력을 쌓을 기회를 제공하며,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맞춤형 창업 컨설팅과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장호 총장은 “국립군산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학업과 진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혁신적인 교육 방안을 도입해 학생 중심의 대학으로 도약할 방침"이라며 "학생들이 졸업 후 바로 현장에서 기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