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년 내내 캠페인"⋯전주형 착한 소비자 운동 '함께장터' 전개

범시민 민생경제 살리기 프로젝트
골목상권, 전통시장, 노동자 지원

우범기 전주시장 등이 5일 시청에서 전주형 착한 소비자 운동 '함께장터' 홍보 피켓을 들어올리고 있다. /전주시 제공

전주시가 전주형 착한 소비자 운동인 '함께장터'를 연중 추진한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부터 기업과 공공기관, 시민 등이 함께하는 전주형 착한 소비자 운동 함께장터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함께장터 프로젝트는 골목상권 살리기, 전통시장 살리기, 노동자 기 살리기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한다.

골목상권 살리기는 기업과 공공기관, 시민이 골목상권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소비 촉진 행사로 구성했다.

일례로 이달에는 피치케이블, 휴비스, 한국탄소산업진흥원 등 11개 기업·기관 임직원 등이 지역 식당을 이용하고, 소상공인 점포에서 물품을 구입해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하는 착한 소비에 나선다. 다음 달에는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지역 상가를 이용하며 힘을 보탠다.

전통시장 살리기도 연중 전개한다.

이를 위해 전주시는 이달부터 매달 자생단체, 봉사단체와 함께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11월에는 기독교와 천주교, 원불교, 불교 등 4대 종교단체가 참여하는 장보기 행사를 개최한다.

분기별로 추진하는 노동자 기 살리기는 이동 노동자와 프리랜서 강사, 콜센터 노동자 등 다양한 분야의 노동자를 응원하는 행사다.

오는 10일에는 더블유엠어시, 연을담다, 홍시궁 등 6개 스타트업 기부금으로 이동 노동자에게 브런치와 음료를 제공하는 '함께 브런치 스타트 업(START UP)'이 펼쳐진다. 이후 프리랜서 강사를 위한 '함께 브런치 코치 업(COACH UP)', 콜센터 노동자를 위한 '함께 브런치 보이스 업(VOICE UP)', 택배 노동자를 위한 '함께 브런치 치얼 업(CHEER UP)'이 따뜻한 격려를 전한다.

우 시장은 "소비도 미래를 위한 투자다. 우리는 함께 소비하고 함께 경제를 살려야 한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공동체의 새바람을 일으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종합사회복지관 등에서 누구나 라면을 먹을 수 있고 기부할 수 있는 '전주 함께라면', 누구나 커피와 도서를 즐길 수 있는 '전주 함께라떼'를 운영하고 있다. 함께장터는 전주 함께 시리즈의 세 번째 프로젝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