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공공배달앱 부진...농식품부 '통합포털' 구축에도 냉담

농식품부, 공공배달앱 및 할인 혜택 홍보 통합포털 구축
남원은 운영 종료, 도내 공공배달앱 매출액 감소 등 위축
통합포털 두고 접근성 문제 등 지자체들 회의적인 시각
단순 홍보보다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와 실효성 대책 등 필요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전북 지역 공공배달앱이 부진한 실적을 보이는 가운데, 농식품부의 전국 '공공배달 통합포털'을 두고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공공배달앱의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와 지속적인 분석 없이는 한계에 직면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전북자치도 등에 따르면 전주의 '전주맛배달'의 가맹점은 2022년 3233곳, 2023년 3896곳, 2024년 4290곳으로 증가 폭이 둔화되는 추세를 보이며, 매출액은 2022년 36억 1400만 원, 2023년 48억 1400만 원에서 2024년 33억 4700만 원으로 하락했다.

군산의 '배달의명수' 역시 가맹점이 2022년 1604곳, 2023년 1788곳에서 2024년 1471곳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매출액도 2022년 73억원, 2023년 52억원, 2024년 40억 2000만원으로 지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정읍의 '위메프 오'는 2023년 5월 개시 이후 가맹점이 2023년 463곳에서 2024년 651곳으로 늘었고, 매출액도 19억 6300만원에서 34억 2900만원으로 상승했다. 그러나 '위메프 오'는 다른 지역과 달리 민간 협력형으로 운영되며, 전국적인 플랫폼의 일환으로서 지역 특화 공공배달앱 통계로서의 신뢰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남원시가 2021년 10월 선보인 자체 공공배달앱 '월매요'는 지난해 8월 1일부로 운영이 중단됐다. 시 관계자는 "사용률이 저조했고, 이용자가 없었다"며 "대형 민간 앱을 기술적으로 따라가기 어려워 이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경쟁력이 부족했다"고 중단 사유를 설명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식품부는 지난 7일 전국 지자체 공공배달앱 정보를 모은 '공공배달 통합포털'을 구축했다. 한 달간의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정식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외식 단체들이 공공배달앱 활성화를 요청했다"며 "공공배달앱을 검색해도 찾기 어렵고, 지자체별로 정보가 산재해 있어 한곳에 모아 홍보할 필요성이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공배달앱 관련 지자체들은 '통합 포털'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인다.

전주시 관계자는 "통합포털 자체를 알지 못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진다"며 "공공배달앱을 알리기 위해 통합포털을 먼저 홍보해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고 말했다. 남원시 역시 "먼저 (통합 포털) 이용자가 많이 있을지 모르겠다"면서 "현재 상황에서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결국 (통합 포털을)사용 해야 된다"고 전했다.

소상공인들 또한 단순 홍보를 넘어선 정밀한 시장조사와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전주맛배달'에 입접해 있는 A 카페 사장은 "실제 주문량은 배민이나 요기요 대비 10%에도 미치지 못한다"며 "대형 플랫폼의 영향력을 벗어나기 힘든 상황에서 홍보 포털만 만든다고 매출이 늘어날진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식당을 운영하는 B 사장은 "단발성 홍보보다 구매 패턴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며 "완전한 경쟁보다 공공앱과 민간앱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고, 민간 플랫폼과의 상생 방안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강락현 전북소상공인연합회장은 "통합포털이 알려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야겠지만, 한정된 예산으로 한계가 있을 것 같다"며 "추가 기능 개발 및 탑재보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공공배달앱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점 과제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