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웨리단길(웨딩거리)과 객리단길(전주객사길) 등 전주 원도심을 세계 지역화(글로컬) 명품 상권으로 육성하는 프로젝트가 우수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1일 전주를 방문해 ‘전주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지역 상권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글로컬 상권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전주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는 크립톤을 중심으로 즐거운도시연구소와 로즈파니, 로컬 크리에이터, 소상공인 등이 참여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전주한옥마을 상권을 웨리단길과 객리단길 등 전주 원도심 전역으로 확장해 전주만이 제공할 수 있는 독특한 로컬 콘텐츠를 경험하게 만드는 골목상권 활력 프로젝트다.
완산구 풍남동에 위치한 워커비에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오 장관을 비롯한 중기부 관계자,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대표기업인 크립톤 양경준 대표, 팀원기업인 무명씨네협동조합 이하늘 대표, 주식회사 로즈파니 김려원 대표 등 로컬 크리에이터와 지역 소상공인 등이 참여해 지난 1년간 글로컬 상권으로의 변화 사례와 애로사항 등을 공유했다.
또한 로컬크리에이터, 소상공인, 전문가 등과 함께 향후 글로컬 상권 발전전략을 공유하는 등 전주 원도심 일대 상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도 나눴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글로컬 상권 육성 프로젝트는 소상공인을 앵커스토어로 길러내고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과 연대시키면서 도시가 성장해 나가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중심의 단계적 도시 성장전략 모델”이라며 “소상공인을 지역민과 관광객들에게 지역만이 가진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경험하게 만드는 브랜드로 전환시키고, 이들이 모인 골목상권을 세계인이 찾는 글로컬 상권으로 육성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시는 지역 소멸과 지역 상권의 위기 상황에서 골목상권이 지역 활성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상권 활성화 지원 사업을 추진, 지역 내 잠재력을 가진 골목상권을 발굴하고 지역 상권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 이어 지역 상권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전주한옥마을과 웨딩거리 일대 글로컬 상권 창출 현장을 둘러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