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지원부두는 반드시 건설돼야 한다.

해상풍력발전은 바다에서 부는 바람의 운동 에너지를 날개의 회전으로 인한 기계 에너지로 변환해 전기를 얻는 방식을 말한다.

전북은  2030년까지  8.7GW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서남권 2.4GW의 대규모 프로젝트는 추진중에 있다.   이 사업비만도 총 14조여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는  우선  전북 서남권 1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신재생 에너지 집적화단지로 지정했으며 이로써 부안군과 고창군 해역에 총 1.4GW규모의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전북 서해안은 풍력자원이 풍부하고 인근에 산업단지가 위치, 전력 소비와 연계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때문에 전북 서남권 1GW 해상풍력 집적화 단지지정은 풍력 설비의 제조및 발전, 유지 보수, 송배선 등 운영을 총괄하는 한국 해상풍력산업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경제활성화를 견인하는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은 물론이다.  

문제는  이 사업을 뒷받침할 해상풍력지원항만이 구축돼 있지 않다는 점이다.

군산항에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의 조립과 야적을 위한 중량물 야적장 6만여㎡(1만8000평)만  조성돼 있을 뿐 이 구조물을 해상으로 반출하고자 하는 통로가 마련돼 있지 않다. 

해양수산부는 400억원의 국비를 들여 중량물 야적장만 조성해 놓고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항만기본계획에  중량물 부두건설 계획을 반영하지 않았다.   

이에따라 중량물 야적장 운영계약을 맺은 군산조선해양기술사업협동조합과 군산항에서 부두를 운영하고 있는 군장신항만(주)이 해상 풍력 지원 항만의 구축을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조합측은  중량물 야적장과 연계된 75번과 76번 선석의 부두 개발 예정지에  해상풍력전용항만이 건설될 수 있도록 항만기본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해양수산부에 적극 건의하고 나섰다.

또한 군산항 79번과 79-1번 선석 잡화부두를 운영하고 있는 군장신항만(주)도 잡화 부두를 보강공사를 통해 해상풍력 전용부두로 전환하고자 하는 계획안을 군산해수청에 제출했다.

이는  2027년부터 해상풍력발전 단지 조성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자칫 전남과 충남지역에 사업의 주도권을 빼앗길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현재 전남와  충남도는 해상풍력발전사업의 주도권을 거머줘 지역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목포항과 보령항의 해상 풍력 전용 부두의 확충과 건설에 충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산항은 서해안 중심지역에 위치,  전남과 충남, 인천 등 서해안 전체를 아우르는 배후 항만 역할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해상풍력 전용항만의 건설에 늑장을 부리면  전북의 바다에서 추진되는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의 과실을 타지역에 빼앗기는 불상사(?)가 초래된다.  

특히 도내 25개 해상풍력 기자재 생산업체마저 물류비용을 이유로  타지역으로 이전할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다.   이런 상황이 도래해서 되겠나. 

하루 빨리 군산항에 해상풍력 전용부두를 건설해야하는 이유다.  

안정적으로 속도를 내면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상풍력 특별법마저 지난달 공포됐다.   변화를 빠르게 소화하지 못하면 낙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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