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갑오징어 캐릭터 ‘갑토리’개발

디자인·상표 출원

갑토리 캐릭터/사진제공=군산시 제공

군산시가 지역 대표 수산물인 갑오징어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를 도모하기 위해 캐릭터 ‘갑토리’를 개발하고, 디자인 및 상표 출원을 완료했다.

이 사업은 국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갑오징어 산란·서식장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추진된 것이다.

시는 ‘갑토리’ 캐릭터를 통해 갑오징어에 대한 시민과 관광객의 인지도를 높이고 친근감을 불어넣는다는 전략이다.

특히 해당 캐릭터를 디자인보호법 및 상표법에 따라 공식 등록 절차를 밟아 무단 도용을 방지하고 유사 디자인에 대한 권리를 독점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군산의 갑오징어는 전국 위판량 9.2%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개체당 단가 역시 일반 수산물 평균의 2.84배에 달하는 고부가가치 어종이다. 

그동안 군산시는 △갑오징어 산란·서식장 조성 △홍보 영상 제작 및 송출 △갑토리 캐릭터 개발 △새만금마라톤대회 홍보 부스 운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 대표 수산물 육성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추진해 왔다.

앞으로도 시는 ‘갑토리’를 활용한 홍보물 제작과 축제·행사 부스 운영 등을 통해 관광객 유입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이성원 군산시 어업정책과장은 “산란서식장 조성과 함께 갑오징어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홍보 전략을 전개 중”이라며 “이번 캐릭터 개발이 군산 갑오징어의 전국적 인지도 확산은 물론, 지역 수산업과 관광 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