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 정책을 내세우면서 전북의 대응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열악한 ESG 경영 환경에 처한 전북은 새 정부의 정책 드라이브로 어떤 변화를 맞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0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공약집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ESG 대응력 향상을 위해 중소기업 전 분야 ESG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준비-진단-이행 단계별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온라인 플랫폼 구축과 맞춤형 컨설팅, 자금 R&D 공정개선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국민펀드 등을 활용해 탄소감축 및 재생에너지 투자를 확대하고, 중소기업 녹색전환을 위한 전환금융 강화도 추진된다. ESG 평가 인프라 개선을 통해 한국적 상황과 산업별 특징을 감안한 객관적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ESG워싱에 대한 규율도 강화한다.
상장회사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공시 신속 추진과 기후공시 강화를 위한 'Say on Climate' 순차 도입, 공공기관 ESG 경영 평가 강화도 포함됐다. '기업의 ESG 도입 및 확산 지원 법' 제정을 통해 평가 우수기업에 대한 정부의 재정적·행정적 지원도 제공한다.
전북 지역 기업들에게 ESG 경영은 현실과 이상 사이의 딜레마로 다가오고 있다. 최근 전주상공회의소 조사에 따르면 도내 기업 중 ESG 경영을 도입한 곳은 21.9%에 불과했다. 법적 규제나 의무사항이 없고, 공급망 차원의 외부 요구도 낮은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도내 기업들이 ESG 경영을 어려워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비용 부담이다. 인증 비용부터 친환경 원료 사용에 따른 가격 상승, 기존 생산시스템 개선 비용 등이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중소기업 특성상 ESG 전문 인력이 부족하고, 전담 기관이나 공식 인증 체계가 확립되지 않아 정보 부족도 심각한 상황이다.
현재 전주상의는 ESG 진단 평가와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나, 자체 예산 제약으로 지원 범위가 제한적이다.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전북테크노파크 등 지역 경제기관들의 지원 사업 또한 기업들의 무관심과 함께 수요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전북은 다른 광역단체보다 더욱 취약한 여건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지역 인프라나 경제기반이 약하고 영세 중소기업들이 많으며, 식료품이나 의류 등 영세 업종이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ESG 경영 평가 기준은 대기업과 수도권 중심으로 설계돼 있어, 지방 기업들이 관련 정책을 실행하기 어렵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기업들은 ESG 경영 확산을 위해서는 지자체와 공공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최저가 위주의 입찰 구조에서는 ESG 경영 기업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ESG 경영 확산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고, 중앙부처에 ESG 관련 국을 신설하는 등 글로벌 ESG 경영 트렌드나 정책 방향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며 "지자체 역시 전담 부서가 필요하고, 관련 기관들은 직접 기업 현장에서 만나 컨설팅과 교육을 통한 인식 전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예산을 확보해 기관에게 지원함으로써 현장 지원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는 등 도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유도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