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5월 31일은 ’바다의 날(1996년 법정기념일로 지정)‘이다. 올해로 제30회를 맞이한 바다의 날은 우리에게 바다의 소중함과 해양산업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고 있다. 금번 기념식에서는 ’30년의 도전, 바다로 여는 미래‘를 주제로, 한반도의 중심을 가로지르며 육지와 바다를 연결해 온 한강에서 바다와 함께한 우리 민족의 역사를 조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한민국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해양국가로서, 바다는 국가 경제와 산업발전, 문화교류, 그리고 미래 지속가능성에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 특히 전라북도는 서해안이라는 지정학적 강점을 바탕으로 해양경제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지역이다. 하지만, 이러한 강점을 잘 이용하고 있는지는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라북도는 군산항을 중심으로 한 항만물류산업, 새만금사업 등을 통한 해양관광 및 산업단지 개발, 그리고 어업과 수산식품 산업 등 다양한 해양경제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군산항은 서해안 대표 항만 중 하나로서, 자동차 등 다양한 제품 원료 등의 수출입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더불어 새만금 사업은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개발 사업 중 하나로, 신재생에너지, 첨단산업, 관광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 또한, 부안, 고창 등지에서는 어업과 양식업이 지역 경제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수산식품 가공산업 역시 최근 기술혁신과 해외 판로 개척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북 해양경제의 발전은 아직까지 성장 초기 단계로, 다른 해양 선도지역과 비교했을 때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지속가능성 확보 면에서는 넘어야 할 과제가 많다.
현재 군산항은 물동량 감소(‘23년 23,173천톤→’24년 22,256천톤)와 항만 서비스 경쟁력 저하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특화 항만으로의 전환, 배후단지 활성화, 고부가가치 물류서비스 개발을 통해 항만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새만금항 신항을 통해 대중국, 동남아시아를 연결하는 서해안 물류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략적 투자가 필요하다. 아울러, 신항이 제대로 된 항만기능을 할 수 있도록 주변 개발에 있어 함께 고민되어야 한다.
새만금 일대를 중심으로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과 친환경 에너지 산업 클러스터 조성도 중요한 과제다. 에코마린 투어, 해양레저산업 등을 통해 관광 산업의 부가가치를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해상풍력과 수소에너지 융복합 단지 개발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선도적 모델을 가져가야 한다. 이는 지역경제 다각화와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것이다.
앞서 언급한 어업과 양식업은 스마트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AI, IoT 기반의 스마트 양식 기술을 도입하여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수산식품 가공산업에서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프리미엄 제품 개발과 브랜드화가 요구된다. 또한 친환경·지속가능한 어업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해양생태계 보전과 경제성장을 조화롭게 이루어야 한다.
제30회 바다의 날은 우리 모두에게 바다의 가치와 미래를 다시금 돌아보게 한다. 전라북도는 해양경제 성장의 골든타임에 서 있다. 지역의 강점과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산업구조 고도화와 지속가능한 해양개발을 전략적으로 추진한다면 대한민국 서해안 시대의 중심지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바다의 가능성과 미래를 향한 전라북도의 힘찬 항해가 기대된다.
류승규 군산지방해양수산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