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뉴욕부터 SNS까지…올림픽 유치 홍보전

UN 외교·미국 정치권 접촉으로 국제 공감대 확대
렛츠무브 SNS 캠페인 통해 국민 참여형 유치 분위기 조성

17일(현지시간) 김관영 지사를 단장으로 한 전북자치도 대표단은 강경화 아시아소사이어티 회장과 만나 전주올림픽 유치 등 전북의 문화·산업 전략을 공유했다,/사진=전북도. 

전북특별자치도가 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열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해외 외교 행보부터 국내 참여 캠페인까지 다각적인 홍보전을 벌이고 있다.

18일 전북자치도에 따르면 김관영 지사를 단장으로 한 전북 대표단은 현지시각으로 지난 16~17일 미국 뉴욕과 뉴저지에서 유엔(UN) 본부, 주의회, 문화기관 등을 방문해 전주올림픽 유치 비전과 전북의 신산업 전략을 알렸다.

대표단은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DESA) 고위 관계자들과 만나 지역 주도형 친환경 올림픽이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부합함을 강조하며 협력을 제안했다. 유엔 측은 전북을 올해 10월 일본 포럼과 내년 4월 뉴욕 포럼에 초청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또 강경화 아시아소사이어티 회장을 비롯해 고든 존슨 미 상원의원, 엘렌 박 하원의원 등 뉴저지주 주요 정치인들과 만나 해상풍력과 바이오헬스 산업 협력을 협의했고 앤디 김 연방 상원의원과도 유선통화를 통해 교류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아울러 뉴욕 특파원단 간담회와 호남향우회 행사, 한양마트와의 농식품 수출 협약 등도 함께 추진하며 국제교류 기반을 넓혔다.

여기에 도는 국민과 함께하는 올림픽 유치를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렛츠무브(Let’s Move)’ 캠페인과 연계한 SNS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23일부터 시작되는 이번 이벤트는 2인 이상이 함께 운동하는 사진이나 영상을 지정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올리는 방식이며, 회차별로 참가자에게 경품도 제공된다.

조영식 도 하계올림픽추진단장은 “전주올림픽은 국민 모두가 함께 만드는 여정”이라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