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8만 명 육박’ 하림 HCR 투어, ‘오감만족 미식 여행’ 자리매김

방문객 유치 위한 다각적·지속적 노력 결실…산업관광 메카 등극

하림 HCR(Harim Chicken Road) 투어에서 닭 한 마리를 부위별로 나누는 발골쇼가 펼쳐지고 있다./사진 제공=하림

종합식품기업 ㈜하림(대표이사 정호석)의 식품 철학과 스토리를 직접 보고 맛보며 즐기는 오감만족 미식 여행 HCR(Harim Chicken Road) 투어가 6월 셋째 주 기준 누적 견학객 7만 7777명을 돌파했다.

2019년 말 최첨단 스마트팩토리 완성과 함께 시작된 HCR 투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운영이 잠시 중단됐다가 2022년 엔데믹 전환 이후 본격적으로 가동을 재개했다. 이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생산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산업관광의 성공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본격 가동이 시작된 2022년 8062명을 시작으로 2023년 1만 8203명, 2024년 3만 366명, 올해에는 6월 30일 기준 2만 1557명이 방문했다.

6월 30일 기준 총 누적 방문객은 7만 8188명에 달하며, 이런 추세라면 올해 연간 방문객 유치 목표 4만 명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문객들은 학교, 일반인, 기관 등 계층이 다양하며 서울, 경기, 충청 등 전국 각지는 물론 해외에서도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HCR 투어 참여를 위해 전국에서 익산에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방문객 유치를 위한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있었다. 하림은 운영 인력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도슨트 인력을 4명에서 7명으로 증원해 운영하고 있고, 평일은 물론 토요일과 공휴일을 포함해 1일 투어 운영 횟수를 4회에서 6회로 확대했다.

또 연령대별 맞춤 영상과 MZ 세대를 겨냥한 홍보 영상, 어린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영상까지 제작해 운영하고 있고, 투어 라인 내 포토존과 이벤트 공간을 새롭게 마련하고 휠체어, 유모차 등 편의시설도 완비했다.

적극적인 홍보 역시 성공의 한 요인이다. 하림은 KTX매거진, 서울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광고는 물론 워터밤, JUMF 등 지역 축제에 참여하고 숙박·관광업소에 리플릿을 비치하는 한편 교육청과 행정복지센터에 공문을 발송하는 등 전방위적인 홍보 활동을 펼쳤다.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 인식 변화’와 ‘산업관광 메카 등극’이라는 가시적인 효과로 나타났다. HCR 투어는 이제 국내 식품산업을 대표하는 견학 명소로 자리 잡아 해외 인사의 방문과 선진지 견학을 위한 발길이 늘고 있다.

하림은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준비 중이다. 방문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쿠킹클래스를 신규 오픈해 운영할 예정이며, SNS를 활용한 릴스 콘테스트나 여행 인플루언서 초청 등 홍보 활동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하림 관계자는 “앞으로도 프리미엄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세상에서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 닭고기의 비밀을 알리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관광의 메카로서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하림 HCR 투어는 공식 홈페이지(harimfoodtour.harim.com)를 통한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입장료는 무료다. 투어는 평일 오전 10시, 10시 20분, 10시 40분, 오후 1시 30분, 2시와 토요일 오전 10시, 10기 20분, 10시 40분에 진행되며 약 90분이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