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이수자들이 펼치는 무형유산의 현재와 미래

전통과 창작의 경계 허무는 2025 '이수자뎐'
국립무형유산원서 7~9월 개최

이수자뎐_포스터/사진=국립무형유산원

국립무형유산원은 오는 12일부터 9월 20일까지 매월 토요일,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에서 '2025 이수자뎐(傳)'을 선보인다.

총 6회에 걸쳐 열리는 이번 공연은 무형유산의 미래를 이끌 차세대 전승자들이 전통을 바탕으로 창작과 실험을 더한 무대를 펼치는 상설 기획으로, 매년 공모를 통해 이수자들의 새로운 시도를 소개해왔다.

'이수자'는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나 전수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수료하고 기량심사를 거쳐 이수증을 받은 전승자를 뜻한다. 이번 공연에서는 거문고 산조, 판소리 고법, 피리정악, 강령탈춤, 통영오광대 등 다양한 종목의 이수자들이 각기 다른 해석과 무대로 무형유산의 동시대적 가치를 풀어낸다.

이달 공연은 거문고 산조와 가사 이방실 이수자의 ‘소요(逍遙): 거문고, 전통 속을 자유롭게 거닐다’(7.12.), 판소리 고법 윤호세 이수자의 북과 장단 중심 창작무대 ‘장단 문답(問答)’(7.19.)으로 문을 연다. 두 작품 모두 전통 장단과 악기라는 뿌리를 기반으로 현대적인 해석과 구성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다음 달 2일에는 피리정악 이수자 박계전이 출연해 ‘피리로 경기놀다’를 선보인다. 삼현육각(향피리, 대금, 해금, 장구, 북)의 고전적 편성 안에서 경기 민속음악의 장단과 즉흥성을 새로운 감각으로 풀어낸다.

9월 무대는 탈춤과 판소리가 중심이 된다. 6일에는 형제 이수자인 노영수(통영오광대)와 노병유(강령탈춤)가 함께하는 ‘화용지무(華龍之舞)’가, 13일에는 김소진·정윤형 이수자가 전통 판소리의 옛 형식을 복원한 ‘적벽가: 복원된 목소리’가 무대에 오른다. 마지막 20일에는 고법 이수자 권은경과 강예진이 북의 예술성과 소리를 중심으로 풀어낸 창작 타악 공연 ‘죽마鼓우’로 대미를 장식한다.

전통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대의 감각과 창의성을 담아낸 작품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전통예술의 확장성과 생명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모든 공연은 무료이며, 관람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을 통해 각 공연 10일 전부터 예약할 수 있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전통을 지키는 동시에 새롭게 해석하는 젊은 전승자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해 무형유산의 사회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