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이 월드비전, GS칼텍스, NH농협은행 전북본부, KB증권, 현대백화점, 글로벌ESG협회 등과 손잡고 추진 중인 ‘한평生 부안갯벌 프로젝트’ 참여의 문턱을 낮추고 국민 곁으로 한걸음 더 다가선다.
부안군은 국민 누구나 쉽게 갯벌 보전에 동참할 수 있도록 온라인 참여 도메인 플랫폼 ‘갯투게더’(https://wvgattogether.kr/)를 정식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한평生(생) 부안갯벌 프로젝트는 국민 한 사람이 갯벌 1평을 직접 소유하는 방식으로 난개발을 막고, 염생식물 식재로 갯벌의 탄소저장능력을 높이는 전국민 갯벌 보전 캠페인이다. 참여자는 1평의 갯벌을 구매해 지분등기를 완료하고, 현장 방문 후 직접 염생식물을 심고 관리하는 봉사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월드비전은 이번 ‘갯투게더’ 플랫폼을 통해 갯벌의 위기와 마을 이야기를 쉽게 소개하고, 누구나 갯벌에 입주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디자인과 직관적인 안내로 갯벌환경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참여가 한층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평生 부안갯벌 프로젝트는 지난해 전국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바 있다. 환경보전과 탄소감축은 물론, 생활인구 증가에도 기여할 수 있어 이번 ‘갯투게더’ 오픈이 사업의 새로운 도약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병태 부안군 기획감사담당관은 “민관 협력으로 ESG+N 사업을 현실화한 점이 매우 의미 있다”며 “이번 ‘갯투게더’ 도메인이 적극적으로 홍보되어 생태자원을 보호하면서, 지속가능한 관광체험 프로그램에도 많은 국민이 동참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