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일반기사

[책의 향기] 안녕하세요 김주하입니다 등

△ 안녕하세요 김주하입니다

 

김주하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펴냄 / 1만1000원

 

‘그녀’가 궁금하다.

 

MBC ‘뉴스데스크’ 주말 단독 앵커로 복귀한 김주하. 그가 언론인으로 살아온 지난 10년을 담아 에세이를 펴냈다.

 

입사 시험에 대한 기억에서부터 첩보영화를 방불케 한 취재 현장, 손석희 아나운서에게 받은 가르침 등 아나운서에서 기자로 변신한 그의 삶이 생생하게 담겼다.

 

“이 책을 쓰면서 ‘앵커’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지는 화려한 유명세는 잊으려 애썼다. 아니, 입으로가 아닌 발로 뛰는 내 자신을 돌아보며 자연히 잊게 되었다”는 김주하. 객관적 사실을 쓰려고 노력했지만 하고 싶은 말이 많아 풋내기 기자의 푸념이 섞였을지 모르겠다는 그의 고백이 더 매력적이다.

 

 

△ 검은집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펴냄 / 1만원

 

황정민 주연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영화 ‘검은집’. 원작은 ‘인간의 마음보다 더 무서운 건 없다는 사실을 확실히 보여준 소설’이란 평을 받은 일본 호러소설 대상 수상작이다.

 

저자는 교토대학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생명보험회사에 근무하다가 프리랜서로 독립해 창작활동을 시작한 기시 유스케. 실제 보험회사 근무 경험에서 나온 보험사기극에 대한 작가의 문제의식과 이를 토대로 한 생생한 상황 설정, 심리학적 지식을 동원한 사건 추론, 책 곳곳에 인용되는 곤충학적 지식 등이 다이나믹한 필력으로 펼쳐진다. 덕분에 책 두께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도휘정
다른기사보기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100
최신뉴스

정치일반[전북정치의 겉과 속] “부실한 지역경제, 정치인 레토릭 남발”

국회·정당민주당 ‘1인1표제’ 결정 연기…공천 규칙에 전북정치 판도 좌우

정치일반전북시외버스 노조 “전북도, 불리한 판결나와도 항소말라”

정치일반강훈식 실장 “외교성과 확산 및 대·중소기업 상생” 강조

정치일반새만금개발청, 중국 투자유치 활동 본격화